▲공군 제1전투비행단은 지난해 10월 8일 부대창설 71주년 기념행사와 함께 시상식을 거행했다.(사진제공=공군 제1전투비행단)
▲공군 제1전투비행단은 지난해 10월 8일 부대창설 71주년 기념행사와 함께 시상식을 거행했다.(사진제공=공군 제1전투비행단)

[광주=내외뉴스통신] 오현미 기자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상설 협의체를 구성한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31일 “‘국무총리실 주관 범정부 협의체’를 출범시키겠다”며 “양 시도는 ‘범정부 협의체’에 참여해 이전지역 주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18년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는 2021년까지 광주 민간공항을 무안 국제공항으로 통합하고 군 공항의 조기 이전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군공항 이전 문제는 국가 안보와 직결된 국가적 현안이지만, 중앙 정부가 아닌 ‘지자체 주도’의 기부 대 양여 방식 한계로 인해 원활하게 추진되지 못하고 있었다.

양 시도는 막대한 재원과 지원을 필요로 하는 군공항 이전 사업에 정부의 주도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하고 군공항 문제 해결에 중앙 정부가 적극 나서줄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정 총리는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가 표류하는 동안 동쪽에서는 대구·경북이 군 공항 이전으로 문제를 해결했고, 동남권에서는 신공항 문제가 진척을 보였다”면서 “광주·전남이 개별 접촉에서 이 문제와 관련해 총리실이 나서서 문제 해결 노력을 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총리실의 조정자 역할을 언급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광주·전남 양 지자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대구 사례에서도 국무조정실이 나서서 거들기는 했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지자체”라면서 “국토부나 국방부, 기재부, 행안부, 국무조정실은 지자체 합의와 시·도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조정 역할을 하고 필요하다면 어떻게 지원할 지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myhy329@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418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