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원종성 기자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거래업체들은 정상거래로인정해 세금을 취소했는데도 우리 회사만 허위거래로 보고 세금을 부과한 것은 부당하다"며 지난 3월 8일 A업체가 낸 민원에 대해 "A업체에 대한 과세처분을 취소하라"고 관할세무서에 시정권고 했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는 관련 △세무조사와 조세 심판에서 상대 업체들에 대해서는 정상거래롤 판단한 점 △법원이 해당업체들 간 허위기재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한 점 △상대 업체의 거래가 정상으로 확인됐다면 A업체의 거래도 정상거래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유제품을 도소매하는 A업체는 거래처인 B,C업체와 같은 창고를 사용하고 있었다. A업체 관할 세무서는 세 업체가 실제 매매거래 없이 서류상으로만 상품을 사고 판 것처럼 속여 세금을 신고했다는 이유로 부가가치세를 부과했다.

그러나 B업체 관할세무서는 세무조사를 통해 세 업체가 정상적인 거래를 했다고 판단했고 C업체는 부가가치세를 부과받은 후 조세심판을 청구해 A,B업체와의 거래가 정상거래임을 인정받았다.

A업체는 관할세무서장에게 "세무조사와 조세심판에서 거래업체들이 정상거래를 한 것이 확이됐다면 우리도 정상거래로 인정해 부가가치세를 취소해 달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관할세무서장이 "거래업체가 정상거래로 인정받았다고 해서 곧바로 A업체의 세금이 취소되는 것은 아니다"며 거부하자 A업체는 국민권익위에 민원을 제기했다.

안준호 고충처리국장은 "과세처분에 대한 불복수단을 찾지 못하는 납세자의 고충에 대해 적극적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헤 억울하게 세금을 부과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kymajs@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526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