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속도 5030 전면시행

밀양경찰서 오종민 경위(사진제공=밀양경찰서)
밀양경찰서 오종민 경위(사진제공=밀양경찰서)

 

[밀양=내외뉴스통신] 장현호 기자

2017년부터 시작된 안전속도 5030은 현재까지 전국 68개 지역에서 시범 운영해오고 있으며 운영결과 전체 교통사고 건수가 13.3% 감소하였다. 놀라운 것은 사망자 수가 63.6%나 감소하였다는 사실이다. 그 이유를 알려면 우선 안전속도 5030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한다.

안전속도 5030은 도시지역 중 주거·상업·공업지역 내 모든 일반도로의 최고속도를 별다른 속도제한 표지가 없다면 50km로 제한하고, 차도와 보도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는 주택가와 도로 및 어린이보호구역 등 이면도로에서는 30km로 속도를 제한하는 정책이다. 

도시권 도로 대부분 최고속도는 60km였으나 이를 50km로 변경한다고 했을 때 많은 반발이 있었다. 하지만, 실제 평균 10km 거리를 주행했을 때 10km 속도는 시간상 2분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으며, 급정거 등이 줄어 낮 시간대 평균 주행속도는 시속 3.3km 증가하기까지 하는 효과를 거뒀다. 물론 가장 큰 효과는 사망 사고가 줄어든 것이다.

안전속도 5030이 시행된 이유는 속도를 10km 줄였을 때 차량 제동거리가 25% 줄어들고, 사망 가능성도 30%나 줄어들기 때문이다. OECD 국가들 대부분이 이미 5030을 시행하고 있고 그 효과를 충분히 거두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전체 교통사고 중 82%, 보행자 교통사고의 92%가 도심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이 제도의 필요성이 느껴진다. 

안전속도 5030은 4월 17일부터 전국에서 시행하게 된다. 아직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혼란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지만 효과가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면 국민들도 적극적으로 동참하지 않을까 싶다.
10km의 속도를 줄이는 것이 불편하겠지만 사고를 당하는 사람이 내 가족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면 2분 정도의 시간쯤은 충분히 감수할 수 있지 않을까생각해 보았으면 한다.

janghh6204@nb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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