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일자리·전기차 배터리 공급 유지
"바이든, 지식재산권·기후변화 대처 등 자신의 정책 지켜"

(사진=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위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배터리 분쟁 합의에 대해 "미국 노동자와 자동차 산업의 승리"라고 평가했다.(사진=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트위터) 

 

[내외뉴스통신]이성원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배터리 분쟁 합의에 대해 "미국 노동자와 자동차 산업의 승리"라고 평가했다. 미국 언론은 이번 합의를 통해 자신의 공약을 지킨 '바이든의 승리'라고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이번 합의는 미국 노동자와 자동차 산업의 승리"라며 "전기차와 배터리를 미국 전역에서 미국 노동자의 손으로 생산하는 건 미국을 더 나은 방향으로 재건하겠다는 것은 내 계획의 핵심적인 부분이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전기차와 관련 부품을 공급하고 국내에 임금수준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려면 미국 기반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이 필요하다"면서 "오늘 합의는 그 방향에 맞는 긍정적인 걸음"이라고 설명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캐서린 타이 무역대표부(USTR) 대표에게도 "미국 전기차 산업과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합의를 촉진하고 분쟁을 해결하고자 지치지 않고 일한 점에 고맙다"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앞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지난 2월 LG솔루션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낸 영업비밀 침해 분쟁에서 LG의 손을 들어주면서 SK에 10년간 영업비밀 침해 부품 수입 금지를 명했다. 하지만 SK측이 배터리 공장을 짓고 있는 조지아주 주지사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ITC 결저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요청했다. 거부권 행사 시한은 한국시간으로 12일 오후 1시로 결정일을 앞두고 양사가 극적인 합의를 이룬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합의로 '미국 일자리 계획'은 수백만 개 새 일자리를 창출하고, 미국 자동차산업이 더 강해지도록 지원하여 미래의 전기차 시장에서 승리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합의로 지식재산권 문제를 해결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식재산권 보호의 중요성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기차 공급망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해오며 LG와 SK 중 어느 한쪽의 편을 들지 않았다.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을 향해 지식재산권 문제를 지속적으로 비판해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만약 바이든 대통령이 SK 공장의 일자리 등을 의식해 미 국제무역위원회(ITC)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했다면 정치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으로 분석된다. 

또 기후변화 대처로도 중재를 마쳤다. 바이든 행정부는 기후변화 대처를 최우선 정책으로 내세워 왔다. 전기차가 기후변화의 중요한 수단인 만큼 배터리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일자리 창출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기차 공급망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해온 바이든 대통령이 승리했다"고 평가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810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