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년 9월부터 6개월간 정밀조사·신속 조치…도로환경 안전성 제고..."안전한 도로환경에 만전"

[내외뉴스통신] 원종성 기자

국토교통부는 ‘20년 9월부터 6개월간 국토교통부가 관리하는 도로포장에 대한 하부 공동(空洞, 땅꺼짐/씽크홀) 발생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도로포장 위해요소 정밀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경북지역(포항, 경주) 지진, 도심 도로 함몰 등이 발생함에 따라 도로 하부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대처하기 위해 ‘18년부터 “도로포장 위해요소 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왔다. 

이번 조사는 포장 공용연수가 7년 이상된 일반국도 구간 중에서 땅꺼짐이 예상되는 구간(시가지 인접구간, 지형상 사면 또는 하천을 접하는 구간, 연약지반 구간 등 631km)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차량형 GPR을 통해 지중 레이더 영상 자료를 획득한 이후, 인공지능 기반 자동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땅꺼짐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파악했다. ▲파악된 땅꺼짐 예상지역에 대해서는 천공 후 내시경 촬영을 실시하여 땅꺼짐 발생 여부 및 크기를 확인하였다. ▲소규모 땅꺼짐은 조사과정 중에 유동성 채움재로 복구작업을 실시했다.

상세 조사가 필요한 19개소는 해당 국토관리소에서 상세 검토 및 굴착 복구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복구된 땅꺼짐에 대해서는 국토관리소에서 지속적으로 점검했으며, 조사결과는 내년 공동조사에 반영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조사구간 외에도 존재할 수 있는 땅꺼짐 등 위험요소 파악을 위해 국도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를 실시해 나갈 것이다"며 "국민들이 안전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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