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액알바, 재택알바 빙자한 사설 중계기 관리책 모집 주의

전화금융사기(이하,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중계기.(사진 전북경찰)
전화금융사기(이하,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중계기.(사진 전북경찰)

[전북=내외뉴스통신] 고영재 기자

전북경찰이 보이스피싱에 이용되는 중계기를 설치·관리한 피의자을 검거했다.

전북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전화금융사기(이하 ‘보이스피싱’)에 이용되어 많은 피해자들을 양산하고 있는 사설 중계기 1대를 압수하고, 이를 설치·관리한 피의자 1명도 현장에서 검거한 뒤 전기통신사업법 위반 등 혐의로 입건했다.

중계기는 보이스피싱 조직이 해외에서 발신되는 인터넷전화(070)를 국내에서 발신되는 번호(010 등)인 것처럼 변경해 피해자들의 휴대전화에 표시되도록 하는 장비이다.

보이스피싱 조직은 발신 번호가 국제전화나 인터넷 전화로 확인되면 피해자들이 전화를 받지 않는다는 점을 악용하여 중계기를 범행에 사용하고 있다.

보이스피싱 조직은 ‘고액알바’, ‘재택알바’, ‘서버관리인’을 모집한다고 광고한 뒤 월 30~40만원을 주고 주거지에 중계기를 설치하도록 하거나 고시원 혹은 원룸의 공실을 빌려 중계기를 설치하도록 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해 전북청 도내 발생한 보이스피싱 범죄를 피해금 수취 유형별로 분석하면, 2019년도에 비해 계좌이체형 비중은 급감(95.5%→50.6%)한 반면, 현금을 인출 해 직접 전달하는 대면편취형 비중은 급증(2.4%→38%)했다.
 
이에 전북청은 올해 초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 산하 전담수사팀을 신설했고, 범죄데이터 분석 및 다양한 수사기법을 활용해 중계기 단속 활동을 병행해 보이스피싱 범행 근절을 위한 수사를 전개하고 있다.

multi7979@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997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