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 대비

▲14일 경북도가 충무시설 종합보고장에서 ‘유해화학물질(불산) 누출사고’ 대비 토론기반 도상훈련을 하고 있다.(사진=경북도청) 

[경북=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

경북도는 14일 도청 충무시설 종합보고장과 영주시 재난상황실에서 이원 영상회의를 통해 영주시와 도 13개 협업부서, 소방본부, 경찰청, 교육청, SK머티리얼즈,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50사단 등 합동으로 ‘유해화학물질(불산) 누출사고’대비 토론기반 도상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영주 가흥산업단지 내 SK머티리얼즈(주) 영주공장에서 전기누전에 따른 화재로 불산이 누출되어 인명 피해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했으며, 인명 구조, 주민대피, 사고 확대 방지, 오염원 제독 등에 중점을 두고 도상훈련을 실시했다.

특히 행정안전부에서 화학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중앙평가위원이 참여하여 도상 훈련상 문제점과 개선사항에 대하여 평가를 통해 대형 화학사고 발생에 따른 초동대응 및 대책본부 운영, 현장 민관협력 체계를 점검했다.

김중권 경북도 재난안전실장은 “이번 훈련이 유관기관 간 협업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실전 재난 대응 역량을 향상시켜 화학사고 위기관리 대응 능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훈련 중 나타난 미흡한 점은 개선 방안을 찾아 행동매뉴얼에 반영하는 등 재난관리 체계를 정비하여 도민이 행복한 안전 경북 구현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경북도는 매년 발생하는 재난을 사전 대비하기 위해 41개 재난유형 중 자주 발생하는 9개 재난에 대해 매월 토론기반 도상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010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