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투위 사실 호도에도 미온적 대응...지역사회 갈등 초래
"사업 무산될 경우 누군가 책임져야" 목소리도

'합천 청정에너지 융복합발전단지' 조감도
'합천 청정에너지 융복합발전단지' 조감도

 

[경남=내외뉴스통신] 이우홍 기자

경남 합천지역 일부 주민들이 한국남부발전(주)에서 삼가면·쌍백면 일대에 추진중인 LNG·태양광 발전단지(합천 청정에너지 융복합발전단지) 건립을 반대하는 과정에서 사실과 다른 주장을 펼치거나 인신 공격성 발언으로 지역사회에 혼란을 일으키는 양상이다.

그런데도 사업자인 남부발전은 사장이 교체중인 상황을 반영해 지역주민들과의 소통에 미온적인 자세를 취함으로써 찬반 주민들 간 갈등의 골을 패이게 하는 것은 물론 합천군 행정에 대한 불신마저 초래한다는 지적이다.

그러는 사이에 ‘합천 삼가쌍백 LNG·태양광발전단지 반대 투쟁위원회’(이하 반투위)는 투쟁수위를 점차 높여 나가고 있어, 남부발전과 합천군의 향후 대응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 반투위, 다른 지역과 연대 투쟁 나서...상생협과 마찰 빚어

반투위는 지난해 7월경에 LNG발전단지 예정지 주민 수십명으로 결성된 이후 합천군청 입구 1인 릴레이 시위에서 시작해 군청과 남부발전, 경남도청에 대한 항의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합천과 인접한 창녕군·의령군 일부 주민 및 환경단체와의 연대 투쟁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오는 3일 오전 합천군청 앞에서 상여까지 등장시키는 공연을 펼치며 발전단지 건립계획을 규탄한다고 예고한 상태다.

문제는 이같은 반투위의 활동 과정에서 LNG발전단지가 지역에 들어서는 데 따른 피해를 사실과 다르거나 과도하게 부풀리는 경향이 나타난다는 점이다.

반투위의 집회현장에 등장하는 홍보트럭. 합천 LNG발전단지를 '핵 폭탄급 발암물질 생상공장'이라고 표현된 문구가 부착돼 있다.
반투위의 집회현장에 등장하는 홍보트럭. 합천 LNG발전단지를 '핵 폭탄급 발암물질 생상공장'이라고 표현한 문구가 부착돼 있다.

 

LNG발전단지를 ‘핵 폭탄급 발암물질 생산공장’ 이라고 홍보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지난달 18일 합천읍 합천농협주유소 일대를 비롯한 최근 반투위의 집회에서는 이런 문구가 부착된 홍보트럭이 함께 등장한다.

반투위가 공장 굴뚝에서 뿌연 유해성 분무가 분출되는 사진을 LNG발전소라고 홍보했으나, 해당 사진은 LNG가 아니라 충남 당진에 있는 석탄화력발전소라고 한 지역신문이 최근에 보도했다.

충남 당진의 석탄화력발전소 굴뚝에서 뿌연 유해성 분무가 분출되는 모습.
충남 당진의 석탄화력발전소 굴뚝에서 뿌연 유해성 분무가 분출되는 사진.

 

“LNG발전단지가 들어서면 사람은 물론 소·돼지 등 가축도 도저히 살 수 없다”라는 주장도 같은 맥락으로 받아들여진다. 합천의 소·돼지 사육두수가 경남에서 1~2위를 차지해 ‘축산 웅군’으로 불리는 현실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이 집회를 지켜봤던 합천읍 주민 A씨는 “부산과 서울에는 도심지에 LNG발전소가 있는 데, 그러면 도시주민들이 발암물질 생산공장인 줄 과연 모르고 있겠느냐”며 “발전단지 건립에 반대는 할 수 있지만 주장이 너무 사실과 다른 것 같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반투위의 이런 주장이 홍보트럭의 확성기를 통해 합천읍내에 울려 퍼지는 것은 주민들의 염증만 부를 뿐”이라며 “반투위의 주장만 들리는 데, 남부발전과 합천군은 도대체 뭐하는 거냐. 그 흔한 주민설명회나 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던지 아니면 사업을 포기하던지 속히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발전단지 예정지의 또다른 주민들이 ‘LNG발전단지 무조건 반대’에 반대하는 취지로 내 건 플래카드를 반투위 측에서 훼손했다며 형사고소한 것은 이 문제를 둘러싼 주민 갈등이 깊게 패였음을 드러낸다.

상생협의회의 플래카드가 짤려 바닥에 놓여 있다.
상생협의회의 플래카드가 짤려 바닥에 놓여 있다.

 

‘합천 청정에너지융복합발전단지 상생협의회’(이하 상생협의회)는 LNG발전단지의 유치를 통한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100여 명으로 조직된 단체다. 이 단체는 합리적 상생방안을 찾자는 취지에서 지난달 하순에 삼가면·쌍백면 일대에 수십장의 플래카드를 내 걸었으나 일부를 반투위 측에서 훼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투위가 합천군수를 비롯한 지역 정치인들에 대한 공세를 취하는 배경을 놓고서는 ‘할만 하다’ ‘정치적 복선이 깔렸다’는 엇갈린 해석이 나온다.

반투위가 지난달 18일 합천군수 가족이 경영하는 서점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반투위가 지난달 18일 합천군수 가족이 경영하는 서점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반투위는 최근 집회에서 합천군과 군의회에서 주민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고 지난 2018년 LNG발전단지 유치청원서를 남부발전에 접수시켰다고 지적한다. “내년 지방선거 때 이들을 심판하자. 우리 의견을 존중하는 정치인들을 뽑자”는 주장을 펼친다. 일부 지역 정치인들이 반투위와 견해를 같이 한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 남부발전 ‘뒷 짐지나?’...“갈등해소 타이밍 놓쳤다”는 지적도

LNG발전단지 건립을 놓고 지역이 이처럼 분열과 혼란상을 빚고 있는 데도, 남부발전은 ‘뒷 짐’만 지고 있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많다.

지난달 2일 열린 합천군과의 간담회에서, 상생협의회 측은 “지금 반투위가 왕성하게 주민들을 현혹시키고 있는 데도 남부발전은 계속 ‘기다려 달라’고만 하고 코빼기도 잘 안보인다” “남부발전 밖에 없느냐. (한국전력 산하에) 다른 발전 공기업은 없나”고 성토했다. 군청 간부도 상생협의회의 지적에 공감을 표시한 것은 남부발전이 LNG발전단지 갈등관리를 행정에 전가시키며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현실에 우회적인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날 문준희 군수는 반투위의 공세에 대해 “이대로 가면 합천은 계속되는 인구감소로 소멸될 수 밖에 없다. 이 사업은 군수가 주민들을 살기 어렵게 하자고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군에서 유치한 가장 큰 국책 에너지발전사업”이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대형 사업은 일부 피해가 있겠지만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전체 주민들에게 이익이 크면 추진해야 한다. 충분히 토론해 달라”고 강조한 바 있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경영진이 교체 중이여서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게 아니냐. 사장이 바뀔 예정이면 주요 업무도 제대로 안 돌아가나“라는 지적에 대해 ”그런 것은 아니다. 합천군과는 계속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남부발전은 이승우 전 국가기술표준원장이 26일 신임 사장으로 취임했다. 때문에 신정식 전 사장의 3년 임기가 가까워지던 지난해 말부터 남부발전의 주요사업이 지연된다는 시각이 많았다.

이 관계자는 “반투위와도 소통 않는 게 아니다. 하지만 ‘깨끗한 자연환경을 후손에 물려줘야 한다”는 주장만 반복해 진전이 없다“라며 ”조만간에 합천에 사무실도 내고 현지 업무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남부발전이 LNG발전단지를 둘러싼 지역갈등에 그동안 소극적인 자세를 취한 나머지 갈등해소의 타이밍을 놓쳤고, 그로 인해 지역사회의 부담만 남는 게 아니냐는 회의론이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만약 지역소멸위기를 막기 위해 유치한 LNG발전단지 건립이 무산될 경우 누군가 책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metro8122@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6094

관련기사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