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중 청사진을 전하고 있는 文대통령. 사진=MBC방송캡처
남은 임기 청사진을 전하고 있는 文대통령. 사진=MBC방송캡처

[내외뉴스통신] 원종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통해 "올해를 대한민국 탄소중립 원년으로 삼겠다"며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산업을 일으키고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엄청난 기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 11년 만에 4% 이상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제침체의 한 가운데 있었다”며 “전 세계적으로 실물경제와 금융이 함께 위축되는 복합위기에 직면하고 기업 활동과 영업 제한으로 대량실업 사태가 뒤따르는 초유의 경제위기 상황이었다”고 했다.

또한 “우리 경제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어느 나라보다, 지난 1분기에 코로나 위기 전 수준을 회복했다고 보고드릴 수 있게 되어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가계와 기업, 정부가 혼연일체가 되어 이룩한 국가적 성취이며 국민적 자부심이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우리 경제가 11년 만에 4%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정부 역량을 총동원하고 민간의 활력을 높이겠다”며 “적극적 확장 재정으로 경제 회복을 이끌고 과감한 소비진작책과 내수부양책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올해를 대한민국 탄소중립 원년으로 삼겠다고 강조한 문 대통령은 “고용 안전망과 사회 안전망이 강화되고 분배지표가 개선되는 등의 긍정적 성과가 있었던 것은 분명하다”며 “코로나 위기가 흐름을 역류시켰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로 큰 타격을 받은 업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ymajs@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862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