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약품 제조·품질관리 혁신 방안 논의 및 QbD 제조현장 방문

사진=nbnDB
사진=nbnDB

[내외뉴스통신] 원종성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 김강립 처장은 12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주관 ’의약품 제조·품질 관리 혁신전략 추진회의‘에 참석해 의약품 제조·품질 관리 혁신방안에 대해 논의 후 주사제 업체 동아에스티社(충남 천안시 소재) 제조현장을 방문했다.

이번 간담회는 기업들이 국제적 의약품 제조·품질관리 수준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혁신하고 투자확대를 촉진하기 위해 협회 차원에서 만든 의약품 품질관리 혁신 TF와 함께 개최되었다.

제약바이오 분야 품질관리에 대한 개선 노력을 위하여 식약처와 제약업계의 '품질관리혁신TF(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및 임원), 보령제약, 휴온스글로벌, 동국제약, 일동제약 각 대표이사 포함 9인으로 구성)' 간담회다.

간담회에서는 ▲의약품 제조·품질관리 혁신 추진 전략 ▲동아에스티社의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QbD) 적용 사례 ▲제조·품질관리 혁신을 위한 제약업계 건의사항 등을 논의되었다.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QbD) 시스템은 우수한 품질의 의약품이 지속적으로 생산·유통될 수 있도록 의약품 개발단계에서 과학적으로 검증된 방식이다.

‘의약품 품질 관리 혁신 TF’는 이 자리에서 최근 일부 업체의 의약품 품질관리에 문제가 드러난 것과 관련해 업계 자정노력을 담은 ’의약품 제조·품질관리 혁신 추진 전략‘을 발표했으며, 식약처에 의약품 품질 관리 강화, 식약처 인력 증원 필요성 등도 건의했다. 김 처장은 이에 대해 “품질관리를 강화함과 동시에 현장 지원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김강립 처장은 간담회 후 국내에서 의약품 설계 기반 품질(QbD) 시스템을 활용해 주사제를 제조하고 있는 ’동아에스티‘社 제조현장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제약업체가 ‘설계 기반 품질(QbD)’ 시스템을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의약품 제형별 예시모델과 기초기술을 개발·보급하고 관련 교육과 컨설팅도 확대하겠다“며 “제약업계도 법령을 준수하는 등 기본을 충실히 하고 수준 높은 의약품 품질관리 환경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코로나19 극복과 의약품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민·관이 함께 협력해 의약품 제조·품질관리 혁신을 이루어 가는 등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ymajs@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956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