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서고산성 추정 서문지와 우아동사지, 무릉고분군 등에서 후백제 유적 발굴조사 시작
➤타 지자체와 함께 후백제 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 구성 추진해 콘텐츠 발굴 모색

전주시 후백제 유적 발굴 정밀조사 현장.(사진 전주시)
전주시 후백제 유적 발굴 정밀조사 현장.(사진 전주시)

[전주=내외뉴스통신] 고영재 기자

견훤이 후백제를 건국한 전주에서 후백제 유적을 찾는 정밀조사가 진행된다.

전주시는 올 연말까지 총사업비 2억 원을 들여 서고산성 추정 서문지와 우아동사지, 무릉고분군 등에서 후백제 유적 정밀발굴조사를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발굴 조사 대상은 △무릉고분군(3220㎡) 지표물리탐사 △우아동사지(1743㎡) 시굴조사 △서고산성 추정서문지(145㎡) 등이다.

시는 아중저수지 인근 산 정상부에 인위적으로 조성된 무릉고분군의 경우 정연하게 배열된 숯 조각이 확인됐다는 주민들의 제보가 나온 만큼 후백제 분묘와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정밀조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시는 무릉고분군의 분묘 형태와 내부시설의 형태를 가늠하기 위해 지표물리탐사를 진행한 뒤 그 결과에 따라 추가로 시·발굴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또 무릉마을 남쪽 암석골 인근에 위치한 우아동사지는 우물지와 석축의 흔적과 함께 다량의 기와편이 확인된 곳이다. 시는 오래 전부터 절이 있었다는 제보에 따라 시굴조사를 통해 건물지를 확인한 뒤 추후 발굴조사를 할 계획이다.

지난 2019년 시굴조사와 지난해 남서성벽 조사를 통해 동고산성과 유사한 형태의 성곽이 확인된 서고산성 추정서문지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발굴조사를 한다. 이번 조사에서는 축조기법 및 성곽유적의 증·개축 과정을 밝히기로 했다.

이와 동시에 시는 타 지자체와 함께 후백제 문화권 지방정부협의회 구성을 추진하고 다양한 후백제 콘텐츠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017년 전주시 전역에 산재한 후백제 유적 정밀지표조사를 실시했다. 이어 후백제의 왕성 및 도성으로 추정되는 노송동을 비롯해 동고산성 서문지, 서고산성 성벽과 건물지, 남고산성 집수정지, 우아동 도요지, 와요지 등에 대한 발굴조사를 진행해 후백제 역사의 흔적을 확인했다.

조문성 전주시 전통문화유산과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후백제의 왕도로서 전주의 1000년 전 찬란한 모습을 구체적으로 재조명할 수 있을 것”이라며 “후백제를 중심으로 천년왕도 전주시의 역사문화 콘텐츠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multi7979@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033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