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일신방직 일대 개발 위한 TF인지 정체성 의심

▲전남·일신방직 관련 시민소통위원회 회의 모습(사진제공=전남·일신방직 이전대책 주민협의체)
▲전남·일신방직 관련 시민소통위원회 회의 모습(사진제공=전남·일신방직 이전대책 주민협의체)

[광주=내외뉴스통신] 오현미 기자

전남·일신방직 이전대책 주민협의체(이하 주민협의체)는 광주시가 TF를 구성하고도 개발을 지연시키는 속내가 무엇인지 밝힐 것을 호소했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현재까지 광주시가 구성한 TF에서 시민의 목소리는 단 1도 듣지 않는 시민단체 전문가가 왜 들어가 있는지 정체성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 전문가는 TF의 하부 소위원회를 또 구성해 전문가 집단으로 들어가 활동을 하고 있다.

주민협의체는 “근대 건축물의 보존가치가 있다는 미명 아래 개발 추진을 저해하고, 지역 주민을 지역 이기주의로 매도하는 시민단체는 누구를 위한 단체이냐”며 울분을 토했다.

또 “광주시는 시민단체와 함께 이미 세워둔 개발 시나리오에 시민단체라는 방패를 앞세워 주민들과의 소통을 차단한 채 TF라는 형식적인 구색만 맞춰 개발을 계속 지연시키는 속내가 무엇인지 밝힐 것”을 말했다.

현재 임동은 전남·일신 방직공장으로 인하여 수십 년간 유발된 소음 분진(면사가루, 기름먼지)과 현재도 1급발암 물질인 슬레이트 가루가 있는 환경 때문에 고통받고 있고, 문화·생활편익 시설이 없으며 슬럼화 현상으로 주·야간에도 유동 인구 자체가 전무한 실정이다.

주민협의체는 “광주시는 명분 쌓기는 그만하고 빠른 개발진행과 함께 기득권과 매너리즘에 빠진 시민단체가 아닌 지역 주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기 바란다”고 강력히 호소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지난 3월 근대건축물 조사용역을 마치고, 공장 건축물 보존 범위, 구역, 대상 등을 결정하기 위해 전문가와 TF팀 소위원회 9명이 2주 간격으로 회의를 진행하고 있어 언제 결정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 북구는 전남·일신 방직공장 용지를 활용해 시민문화예술촌을 만드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광주시가 주도적으로 나서 전남·일신 방직공장 일대 개발에 앞정서야 함에도 불구하고 북구청에서 먼저 이 일대를 시민문화예술촌 만드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히며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myhy329@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540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