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현우 기자 =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3일 청년과 비정규직의 일자리 해결을 위해 사회적 대타협을 제안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해고를 쉽게 하고 비정규직을 늘리는 노동개혁은 포기하고 청년·비정규직 일자리 해결에 힘을 모으자"며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대기업 노동자는 청년과 비정규직에게 시간을 양보해 줄 것을 제안했다.

그는 "대기업 정규직 노동자는 장기간 교대근무제, 과도한 야근, 휴일근로, 사용하지 않는 휴가로 세계 최장기간 노동을 하고 있어 건강을 해치고 있다"면서 노동시간 단축, 정시퇴근제, 주말이 있는 삶, 여름집중휴가제 등을 제시했다.

또한 "재벌 대기업은 청년·비정규직에세 '이익'을 양보해 달라"며 "10대 재벌의 사내유보금 504조원의 1%인 5조원만 고용창출 투자에 사용하여도 비정규직 50만 명을 바로 정규직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또한 청년·비정규직 고용확대에 모범을 보일것을 요청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청년고용촉진특별법에 따라 공공기관은 올해부터 정원의 3%를 청년으로 채용하는 청년채용할당제가 의무화됐으나 대상기관 넷 중 하나(25.6%) 꼴인 100개 기관이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며 "청년고용에 대해서는 정원 외 별도 규정을 두거나 청년고용에 들어가는 비용을 특별계정으로 분리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위하여 국회 내 청년·비정규직 고용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기구 설치를 제안한다"며 "대기업 노사의 양보와 정규직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 정책 등을 즉각 논의하자"고 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와함께 남북 간 대화의 정례화와 상설화를 위한 '회담에 관한 남북합의서'를 체결하고 남북관계가 진전되면 개성에 가칭 '남북협력공동사무소'를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남북 고위급 접촉이 극적으로 타결된 것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인내와 결단에 이 기회를 빌어 박수를 보낸다"고 호평했다.

한편, 최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제안한 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여당이 미래세대에 긍정적 시각을 줘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며 "정치적 목적을 위해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거나 숨기려고 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친일과 독대, 인권유린, 민족의 수탈 등을 예로 들면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kplock@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08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