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와 만나는 청소년들을 위해서, 청소년을 긍적적으로 이해하고, 변화하는 현재 청소년들과 발맞춰 가기 위해 청소년지도자는 노력한다"

(사진=광주광역시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사진=광주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

[광주=내외뉴스통신] 황예슬 기자

광주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센터장 문수영)는 지역의 청소년지도자의 역량강화 및 개발을 위해 근무하고 있는 지도자가 교관, 기합주는 사람에서 청소년활동의 전문가인 ‘청소년지도자의 편견’에 대한 이야기 했다.

 

△ 광주광역시원당산청소년문화의집 '이움 피움'

'이움 피움' 동아리는 광주광역시원당산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지도자 5명으로 구성되어, 구비되어 있는 재봉틀을 가지고 실무자가 직접 다뤄보고 활용하여 직원들과의 소통 및 재봉틀을 이용하여 청소년들과 업사이클링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기 위해 학습하고 있다.

특히, 전문강사와 함께 재봉틀 교육을 받고 기관에서 사용될 티매트, 에코백등 작품만들기를 진행중에 있으며, 손에 익숙해질 때 업사이클링에 대한 지식습득을 위해 업사이클링 기관탐방도 계획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도자는 '참관을 위해 방문했을 때 각자의 파우치, 에코백을 만들고 있었는데, 활동중에도 전문강사는 없었지만 서로 메모한 내용을 알려주고, 강사님의 강의동영상을 같이 보며 지식을 나누고 있었다'며, '활동중에도 지도자들은 ‘우리애들이랑 이정도는 할 수 있어’, ‘현수막으로 파우치도 괜찮겠어’ 의 대화들이 오가고 있었다'고 했다.

 

△ 광주광역시서구청소년문화의집 '카드캡터 시소'

‘카드캡터 시소’ 동아리는 서구청소년문화의집 모든 실무자가(총 6명)이 함께 하며, 시소가 낯선(처음방문하는), 프로그램에 첫 시간-아이스브레이킹, 청소년들과의 소통에 타로카드를 매개로 하여 밀접한 관계형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위 동아리는 센터에서 지원하고 있는 청소년지도자학습동아리 중 참관희망 1순위이다.

참관희망의 가장 큰 이유로 손꼽히는 타로카드에 대해 현재 기본적 이해와 해석에 대해 배우고 있으며, 그림에 대해 학습하고 주제에 따른 카드 배열 그리고 각자의 해석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청소년프로그램 1회기에 타로카드를 활용한 아이스브레이킹을 진행했는데, 처음 만나는 친구, 그리고 지도자가 어색한 시간에 서로에 대해 가까워지는 시간이였다고 알려졌다.‘

한편, '카드캡터 시소' 동아리의 하반기 목표는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중점이라고 했다.

 

△ 광주광역시청소년삶디자인센터 '청소년, 무슨생각해?'

'청소년, 무슨생각해?' 동아리는 청소년삶디자인센터 실무자 5명으로 구성된 청소년 디지털 사회참여 활동 연구동아리이며, 기후위기, 비거니즘, 스클미투 등 사회적 이슈에 대한 대응하는 청소년의 온라인 사회참여 방식에 대한 연구를 한다.

이 연구를 위해 청소년 온라인 사회참여에 대한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청소년 대상 온라인 설문조사 항목을 구성하며, 청소년들이 ‘지금 당장’을 외치는 이유의 궁금증 등 활동과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는 중에도 동아리 원들은 ‘우리 잘하고 있을까‘,’청소년들이 잘해줄까?‘등의 걱정을 하며 설무조사 항목을 구상 중에 있다고 알려졌다.

특히 기관 미션 “청소년이 바라는 삶을 살아내는 힘을 기를 수 있게 돕는” 부합되는 자료로 활용 예정이며, 연구 결과는 소량으로 인쇄해 청소년기관, 관심있는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공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활동으로 청소년을 동료시민으로서 존중하고 대할 수 있는 연구를 하고 사회적 이슈와 문제에 관심 갖고 비청소년과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고 세상과 자신을 연결하는 세대를 이해하고자 한다.

완성된 설문조사는 청소년삶디자인센터에 방문하는, 프로그램 참여중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가 진행되며, 설문조사, 조사결과는 관련 전문가의 자문도 함께 진행된다.

 

△ 광주광역시광산구청소년수련관 '그루트'

'그루트' 동아리는 광산구청소년수련관 청소년지도자로 구성되어, 기관특화 주제로 ‘환경’으로 하고 있다.

이에 맞춰 청소년에게 기후위기시대에 맞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및 개발을 위해 실무자들이 학습하고 있으며, 기후위기 시대에 체험을 바탕으로 하는 환경교육 개발을 목표로, 현재는 동아리원간의 각자의 학습 내용과 아이디어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놀이, 체험을 통한 교육, ‘탄소 줄이기’ 초점에 맞춘 교육, 주변에서 발생하고 있는 환경 사례 교육등으로 아이디어를 공유하였고, 청소년과 환경을 놓치지 않기 위해 독서모임도 진행중이다. ‘환경과 생태 쫌 아는 10대’를 독서중이다.

 

△ 광주광역시동구청소년수련관 「YouthPECT」_(Youth,Respect)

「YouthPECT」_(Youth,Respect)동아리는 동구청소년수련관 청소년지도자 학습동아리이다.

이번 활동 주제는 가상현실(VR)과 뉴스포츠 이며, 올해 기관에 VR스포츠실이 생성되며 디지털 뉴스포츠를 접목한 활동을 기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YouthPECT’ 또한 기관 특화를 신체활동-뉴스포츠 활동으로 진행되며, 이는 프로그램 기획에 대한 목표도 있지만, 동구청소년수련관의 기관 홍보의 목적도 있다.

특히, VR스포츠실 도입으로 디지털 뉴스포츠 종목을 개설하고 청소년 대상 대회도 추진 예정이다.

한편, 동구청소년수련관은 센터에서 지원하고 있는 학습동아리 활동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5개의 동아리에 대해 의견을 제시한 지도자는 "우리와 만나는 청소년들을 위해서, 청소년을 긍적적으로 이해하고, 변화하는 현재 청소년들과 발맞춰 가기 위해 청소년지도자는 노력한다"며 강한 의지를 보여주었다.

m-star99@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971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