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수찬 = 새정치민주연합은 12일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전환과 관련 학계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한 100만 서명운동 등 '강력한 저지 투쟁'을 선포했다. 이날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하고 황우여 교육부총리 해임건의안도 국회에 제출키로 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고시를 강행하면 당은 황우여 교육부총리 해임건의안 제출 등 강력한 저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한편으로 새누리당에 이 사안을 논의하기 위한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2+2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문 대표는 "정부여당의 국정 역사교과서 추진은 친일을 근대화라고 미화하는 친일 교과서, 독재를 한국적 민주주의라고 찬양하는 유신교과서, 정권의 입맛에 맞는 정권맞춤형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정부여당은 현행 역사교과서가 좌편항이라고 주장하지만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등이 주장한 좌편향 사례는 사실이 아님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 도중 의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오늘 오전 중 교육부 차관이 국사교과서 국정화 행정예고에 서명할 예정"이라며 "이와 관련해 오전 중 긴급의총 소집이 있을 수 있으니 의원님들께서는 국회 주변에 대기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의총은 오후 1시30분에 소집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원내대표는 최고위 모두발언을 통해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과서는) 국정교과서가 아닌 '박정교과서'"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눈과 귀를 어지럽히는 문고리 국사학자의 부추김을 받아 박근혜 대통령이 추진한 박정 교과서"라고 재차 꼬집었다.

이 원내대표는 "(한국사교과서 국정화는) 자원외교사업의 박근혜판"이라며 "교과서가 장기집권 위한 이념적 작업의 대상으로 전락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승용 최고위원은 "대한민국 헌법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이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은 임시정부의 법통과 4·19 민주이념을 계승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며 "그런데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꾸자는 사람들이 역사교과서를 국정교과서로 만들고자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최고위원은 "5·16 쿠데타를 혁명이라고 주장하고, 유신을 부정하는 사람들이 역사 교과서 왜곡을 시도하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대한민국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잇는 것이 불편한 지, 5·16을 쿠데타라고 하고 박정희 전 대통령을 독재자라고 부르는 것이 불편한 지 묻겠다"고 밝혔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국정 교과서는 종북 교과서인가"라며 "전 세계가 검인정을 넘어서 자유발행 체제로 가고 있지만 북한과 베트남, 스리랑카, 몽골 등 네 나라 정도만 전체주의 독재 방식인 국정교과서를 채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욕하면서 배운다더니 박근혜 정권은 왜 북한을 따라하려고 하느냐"며 "유신정권을 따라하려고 하는 것이냐"라고 질타했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이런 정권이 과연 일본 아베 신조 정권의 역사왜곡에 대해 비난할 자격이 있다고 말할 수 있겠느냐"며 "우리 당은 예정고시(행정예고) 즉시 황우여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시작으로 국민 뜻과 힘을 모아 국정화 시도를 저지시켜내겠다"고 말했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1992년 헌법 재판소는 국정교과서가 사고력을 획일화하기 때문에 최소화해야 한다는 경고의 목소리를 낸 적이 있다"며 "종북, 종북하는데 역사교과서 국정화야말로 북한 따라하기"라고 질타했다.

추미애 의원은 "과거 뉴라이트 교과서가 나왔을 때 박근혜 대통령은 '이 책의 출판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의미이고 하나의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호평했다"며 "하지만 그 책은 식민지 근대화론을 인정하고, 제주 4·3사건 피해자를 반란세력으로 규정하고, 이승만 독재와 박정희 유신 독제를 증정 평가하는 내용이었다"고 지적했다.

도종환 의원은 "저들의 목적은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옹호하려는 것"이라며 "독재는 부국을 위한 조치로, 친일은 근대화로 가르치고 싶은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 의원은 "내년에 사용될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는 이토 히로부미가 을사조약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는 기술이 있다"며 "당력을 총동원해 100만인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모든 것을 동원해 홍보전을 힘 있게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apksc3@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84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