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박선화 기자 =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오는 15일 오전 10시 국립고궁박물관 에서 '문화 향유권 향상을 위한 명승 활용 전략 마련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중·일 명승 비교 연구를 통한 우리나라 명승의 발전‧활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로, 국내외 전문가들의 한국·중국·일본의 명승 유형과 활용 사례 등에 대한 주제 발표와 토론으로 꾸며진다.

신상섭 우석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중국 명승 지역의 보호와 이용(맹상빈/북경 중국농업대학교), 일본 명승의 유형과 관광적 활용(이즈미다이끼/오사카 판남대학교), 한국 명승의 자원특성 및 활용 지표(강인애/성하환경그룹), 명승 방문객의 이용행태 분석(김현/단국대학교), 한국 명승자원의 활용전략과 방안(노재현/우석대학교)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발표가 끝나면 김학범 문화재위원회 천연기념물분과위원장을 좌장으로 명승 운영관리, 역사문화경관, 문화관광, 공원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우리나라 명승 활용의 현주소는 물론, 인접 국가의 활용 실태와 전략 등에 대하여 심도 있는 토론의 자리를 가질 계획이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명승 유형화와 활용 전략 도출을 위한 문화유산 융복합 과제 '명승 활용을 위한 최적모듈 개발 연구'를 추진 중이며, 이번 심포지엄은 연구를 맡은 우석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하고, 한국전통조경학회가 후원한다.

심포지엄에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명승 담당 공무원과 학계 교수, 학회 관계자, 학생 등 1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심포지엄 결과는 앞으로 명승에 대한 보존관리 정책 수립, 국민의 문화 향유권 향상을 위한 고품격 명승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sunhwa15@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495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