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경찰서] = 우리는 평소에도 길에 다니다 보면 무단횡단을 하는 분들을 종종게 보게 되지만, 대수롭게 않게 여기는 무단횡단에 매년 무단횡단사고로 목숨을 잃는 보행자가 약 500명 정도가 된다고 한다.

이는 하루 평균 1명에서 2명이 무단횡단으로 목숨을 잃고 있다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우리는 아직도 그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매년 도로에서의 발생하는 보행자 교통사고의 주된 원인은 운전자의 과실이기도 하지만, 보행자의 교통신호 위반에 의한 교통사고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보행자 무단횡단 교통사고가 전체 교통사망사고의 43.1%, 전체 교통사고의 약 30%를 차지할 만큼 무단횡단은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보행자 입장에서 무단횡단을 하는 이유는 신호를 기다리지 못하는 성급함과 남들도 하니까 자기 자신도 자연스럽게 하게 되고 대수롭게 여기지 않는 심리, 횡단보도의 거리가 넓지 않아 건너게 되는 불편함 등 여러 가지 이유 등이 있다.

무단횡단은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임에도 그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는데 문제가 있다. 횡단보도가 조금 멀거나 바쁘다는 핑계로 무단횡단을 하는 것은 목숨을 담보로 하는 위험한 행동임을 인지해야 한다.

특히 어린이와 노약자 등 교통약자에 대해서는 항상 무단횡단의 위험성에 대해 알려주고, 운전자 역시 보행자가 내 가족이라는 마음으로 주의 운전을 하여 우리 모두 시민 질서의식 제고를 하루 빨리 개선했으면 한다.
※ 외부 필자의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인천서부경찰서 청라국제도시지구대 경장 이해길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692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