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이승덕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는 우리나라 물 소비량의 48%를 차지하는 농업·농촌지역이 기후변화로 가뭄피해가 빈번해짐에 따라 농업용수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관리하기 위한 '농업·농촌부문 가뭄대응 종합대책'을 국무회의에 보고하고 이를 지난 1일 발표했다.

이번 대책을 통해 수리안전답(물 사정 좋은 논)율 20% 증가(60% → 80%), 밭용수공급율 12% 증가(18% → 30%), 물 관리 손실율 10% 감소(35% → 25%), 농업용수 재이용율 15% 제고(15% → 30%) 효과 등을 거둠으로서 선제적 가뭄대응과 가뭄피해 최소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계획적이고 다각적으로 농업용수를 확충해 10년 빈도 가뭄에도 용수공급이 가능한 수리안전답율(물 사정 좋은 논)을 현행 60%에서 80%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가뭄발생이 우려되는 들녘의 용수개발 우선순위(개보수 → 보강 → 유역 연계 → 신규)를 정하여 종합적인 용수개발을 추진한다.

물 복지 소외지역에 대한 용수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논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뭄에 취약한 밭 용수의 공급율을 현행 18%에서 30%까지 높여 나갈 방침이다.

가뭄 상습 밭지역에 안정적인 용수원 개발을 위해 가뭄우려지역의 집단화된 밭 15만ha에 대하여 밭 용수공급계획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국내 최대 고랭지배추 주산지인 강원도 안반덕 지역에 2016년까지 한해 대책비 63억 원을 투입하여 양수장·저수조를 설치키로 하였다.

전국에 설치된 관정(2만 3968개)이 제대로 작동되면 연간 6천만톤의 용수확보 효과가 가능한 점을 감안하여, 지자체와 합동으로 매년 영농기전에 관정·양수장비의 일제 점검과 보수·보강을 실시할 계획이다.

산간·오지 지역에 대한 농업·생활용수 공급도 확대한다.

산간·오지의 농업용수 공급과 산불 대응력 보강을 위해 저수·저사 겸용 사방댐을 연간 100개소씩 조성해 물 가두기를 실시하고, 생활용수가 취약한 중산간지 농촌마을에 대한 농어촌 상수도(283개소) 보급을 위해 환경부와 적극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물 이용을 효율화하고, 기존 수리시설의 기능도 개선한다.

물관리의 과학화로 급수능력을 증대하고, 물낭비를 최소화하여 물 관리손실율을 현행 35%에서 25%까지 줄여 나갈 계획이다.

농업용수의 효율적 활용 등을 위해 '지능형물관리'를 연계시킨 지능형 물관리 자동화사업(ICT TM/TC, Tele Monitoring/Tele Control)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한국농어촌공사간 협업을 통해 선제적인 농업용수 확보대책을 철저히 추진하여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하겠다고 밝히면서, 농업인들에게도 가뭄으로 인한 농업용수 부족에 대비해 물 절약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dltmfejr7403@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911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