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청장 신원섭)은 “최근 삼성동 민간헬기 사고와 관련, 헬기 항공안전과 기관 간 원활한 업무협력을 위해 산림청을 비롯한 경찰청, 소방방재청, 해양경찰청 등 4개 기관이 11월 29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국가기관이 운영 중인 헬기는 모두 110여대로, 산불진화·산림사업 지원, 치안·교통관리, 인명구조, 해상순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항공기 기종은 기관별로 다양(총26기종, 6개국)하여 정비와 부품조달·품질관리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악기상 조우 등에 대비한 안전비행 모의 비행장치(SFTS) 교육·훈련을 군(軍)에 의존하고 있으나 군 특성상 국가기관 수요를 충당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국가기관에서 가장 많이 운용하고 있는 기종인 대형헬기(까모프) 시뮬레이터의 도입을 산림청에서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예산확보가 되지 않은 상태이다.

협약서의 내용은 효율적 헬기 운영을 위해 정비기술·수리부속 상호교환, 비행임무 수행 시 항공유 상호 급유지원과 재난 상황 등 중요 상황발생시 항공무선 영상전송 주파수를 공동사용 등이다.

아울러, 헬기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하여 각 기관에서 운용중인 항공종사자 전문과정 위탁교육을 공동사용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운항·정비에 대한 항공안전분야 정보 공유·사고 조사시 공동 참여 등 실질적인 상호 협력관계 발전방안을 담고 있다.

남송희 산림청 산불방지과장은 “이날 업무협약을 통해 각 기관 항공종사자들은 보다 체계적인 교육과 안전관리로 개인의 업무 수행능력을 높임으로서 헬기 안전사고 예방과 가동률 향상 등 경제적 운용 효과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내외뉴스통신 = 박정묵 기자)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91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