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0월 철책대체 연구용역(합참) 결과에 따라 철책 제거는 계속 추진



[서울=내외뉴스통신] 윤의일 기자 = 김포시 한강하구 수변지역이 40년만에 지역주민의 품에 돌아오는 영광을 누리게 됐다.

지난 4일 국회 국방위원회 '한강하구 군사용 철책 제거 방안 검토 소위원회'(이하 철책소위)는 회의를 열어 '한강하구 수변지역 주민개방 및 이용에 관한 사항'을 결정했다.
철책소위는 홍철호(새누리당, 김포) 의원의 요청에 따라 올해 2월에 국방위원회 내에 구성된 위원회로 송영근 위원장과 황진하, 정미경, 윤후덕, 홍철호 의원 등 국방위 여·야의원이 함께 활동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위원회는 합참으로부터 개방방안에 관한 보고를 받고, 그 내용을 토대로 우선은 한강하구 지역을 주민에게 개방하기로 하되, 철책제거 또한 계속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로서 김포시민 뿐만 아니라 인근지역 시민들까지도 한강하구에 조성된 공원에서 운동과 산책등 다채로운 시설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개방구간내의 시설조성과 관련한 사항은 김포시의 요청에 따라 체육시설과 문화시설을 비롯한 각종도로, 차량용 주차장, 의자, 간이화장실 등 기본 편의시설과 분리수거장 등을 설치할 수 있다고 규정해, 주민들의 복리를 더욱 증진시킬 수 있을 전망이다

개방대상 구간은 일산대교 남단에서 김포 용화사 인근지역까지를 우선 개방구간으로 하고(그 외 구간은 추가개방 계속 검토), 출입문의 설치 및 운영, 개방시간, 출입대상, 시설조성 등에 대해 김포시의 요청에 따라 군이 협의해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병행해, 철책의 본격적인 제거는 내년 10월에 합참의 철책대체 연구용역이 나오는 대로 관련지자체와 협의해 추진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 모든것이 순조롭게 진행이 될지는 군과 많은 협조가 필요할 상황으로 보인다. 또한 시는 협의에서 시민의 안전을 우선으로 하는 상황이라면 추가 합의가 이뤄져야 할 대목이다.
홍철호 의원 측은 "이제는 김포시에서 적극적인 방법으로 시민에게 돌아갈 이 상황을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책의 본격적인 제거는 내년 10월경 철책대체 연구용역이 나오는 대로 관련 지자제와 협의해 추진하도록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철호 의원은 "한강하구 철책제거를 위한 의미있는 한걸음을 내 디뎠다. 경계의 과학화와 민군협력을 통한 경계력 강화 뿐 아니라, 국민의 편익증진도 아우를 수 있어 창조국방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news0627@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946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