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칭=신화/내외뉴스통신) 정리 동환신 기자

산업 인터넷과 전통제조업이 융합되면서 중국의 산업 구조가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중국인터넷발전보고서(2021)'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산업 인터넷 규모가 9천100억 위안(약 164조1천64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정보통신연구원 관계자는 최근 중국 산업 인터넷 플랫폼의 수가 급격히 증가했다며 100개가 넘는 산업 인터넷 플랫폼에 7천300만 대 이상의 산업 설비가 연결됐다고 설명했다.

산업 애플리케이션(APP)은 50만 개를 넘어섰다. 지난 23일 개막한 '2021 스마트 차이나 엑스포'에서 지리(吉利) 산업 인터넷 플랫폼 'Geega'가 공개됐다. 가장 먼저 공개된 공장 디지털화, 디지털화 운영, C2M(Customer to Manufacturer) 유통 모델, 스마트 모빌리티, 탄소 배출 관리 등 5대 솔루션은 향후 제조업 기업의 디지털화에 많은 도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정보통신원 관계자는 식별자 확인(Identifier Resolution)은 산업 인터넷의 기초라며 현재 최상급 노드에 등록된 식별자 수가 40억 개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하루 확인량만 1천400만 번에 달한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등록량과 확인량은 각각 3천800만 개, 14만6천 번에 불과했다. 1년 사이 산업 인터넷의 응용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졌다는 설명이다.

산업 인터넷의 혁신 발전에서 주전장은 바로 '5G+산업 인터넷' 분야다. 스마트 광산과 스마트 팩토리, 자율 주행 등 기술이 확대 응용되면서 5G와 산업 인터넷 업계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차이나모바일 상하이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차이나 모바일의 '5G+산업인터넷'이 공장과 전력망, 야금, 광산, 항구 등 각종 업계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며 "장쑤(江蘇)성의 한 기업은 품질 검사 단계에 5G 기술을 응용하면서 효율이 30배나 올랐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다수의 중소기업에 산업 디지털화의 길은 여전히 멀고도 험하다. 중소기업은 디지털 인재가 부족하고 자금에 대한 압박도 커 산업 인터넷으로의 전환이 더디기 때문이다.

산업 인터넷 플랫폼 기업 역시 대형 기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각 산업 인터넷 플랫폼 기업도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화 상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0762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