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이한수 기자 = 30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2015년 우리나라 총 광고비가 11조 1525억원에 달할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코바코에서 실시한 '2015 방송통신광고비 조사'에 따르면 2015년 우리나라 총 광고비는 11조 1525억 원으로 2014년 10조 7247억 원 대비 4% 성장했다.
전체 광고 시장 중 방송, 인쇄, 온라인, 옥외 매체로 이뤄진 4대 주요 매체의 광고 매출액은 2015년 10조 5612억 원으로 전년도 10조 1455억 원 대비 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 광고 매출액은 전년대비 5.9% 성장한 4조 4305억 원으로 IPTV, 케이블PP 광고비가 각각 전년대비 15.9%, 9.9%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인쇄 매체인 신문과 잡지의 매출액은 각각 △1.6%, △3.5% 감소해 전체 인쇄매체의 광고 매출액은 △2.0%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옥외광고 시장은 8578억원에서 8328억원으로 2014년대비 2015년 △2.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향후 광고산업을 견인할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광고는 3조 5581억 원으로 전년 대비 7.4%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특히 모바일 광고시장은 지난해 9099억 원에서 올해 1조 744억 원으로 18.1%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는 최근 미디어·광고 산업의 변화에 적극 부응해 매체별·광고유형별로 정확한 광고 매출액을 파악하는 조사다. 실제 집행되는 광고비를 파악하기 위해 최종 광고를 게시하는 전국의 광고 매체사 중 약 2000개 사업체를 표본 추출해 조사했다.
본 조사는 광고산업진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3년부터 미래창조과학부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실시되고 있다. 올해는 통계자료의 신뢰성을 인정 받아 국가통계(통계청, 승인번호 42301)로 승인됐으며, 방송통신광고산업 육성 관련 정부 정책수립, 광고·미디어업계의 연구·사업전략 수립 등에 공신력 있는 기초통계자료로서 기여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http://adstat.kobaco.co.kr)을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단순 보고서 다운로드뿐 아니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로서 매체별, 광고유형별 조회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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