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준란 기자

고용노동부는 9일 일자리위원회에서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한 국민 평생 직업능력개발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코로나19 이후 디지털·저탄소 등 산업구조가 더욱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고용안정과 원활한 이·전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대상이 졸업 예정자에서 대학 3학년까지 확대된다. 

플랫폼 종사자 등의 훈련 지원도 강화해 전통적인 근로자·실업자 중심 직업능력개발 지원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다.

중장년에게는 훈련 이외에 경력개발 컨설팅 비용도 추가 지원해 직업능력개발의 효과성을 높이기로 했다.

중소기업 재직자도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훈련 실시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직업훈련카드를 발급한다.

범부처 직업훈련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하고, 훈련과정을 추천받을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도 구축한다. 직업훈련포털(HRD-Net)을 확대·개편해 훈련사업 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인공지능(AI) 기반으로 개인별 선호, 역량 등을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 훈련과정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산업구조 변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취업·신규 창업 등을 준비하는 자영업자 또는 이·전직을 희망하는 고용위기 산업 재직자 등에게 맞춤 훈련을 제공하고, 장기간 안정적으로 훈련받을 수 있도록 특별훈련수당을 지급할 계획이다.

청년 등 구직자와 재직자의 디지털·신기술 역량도 높인다. 벤처·스타트업, 디지털 선도기업 등 민간 주도의 혁신적인 훈련을 확대하고, 폴리텍도 기존 산업기술(x)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융합한 AI+x 학과를 신설하는 등 신기술 훈련을 강화한다.

새로운 환경변화에 맞는 양질의 훈련과정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정부 주도의 경직적인 훈련체계를 개편해야 한다는 요구에 발맞춰, 사업주 훈련 지원요건을 완화하고 기업의 자율성을 높인다.

민간 훈련기관도 성과와 역량에 따라 훈련 공급·운영의 자율성을 부여하여 자발적으로 훈련의 질을 높이도록 유도한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일하고자 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전 생애에 걸쳐 양질의 훈련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모든 국민이 새로운 변화에 소외되지 않도록 미래 지향적이고 포용적인 직업훈련 시스템을 갖추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loveways1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276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