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선7기 동안 248개 기업, 2조1천억원 투자유치, 8천2백개 일자리 창출
- 한국매니페스토 지방자치단체장 공약이행평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SA 최우수)

김충섭 김천시장 / 사진=nbnDB
김충섭 김천시장(사진=김천시 제공)

[내외뉴스통신] 박원진 기자

“지난 6월,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에서 진행한 민선7기 전국공약이행 평가에서 최고등급 SA(최우수)를 받아, 2년 연속 '선거공약을 가장 잘 실천하고 있는 자치단체장'으로 인정받아”

김충섭 시장이 최고등급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79개 공약사업 중 60개를 이행 완료해(76%, 2020. 12. 31 기준)공약 이행률을 조기 달성했기 때문이다.

김천시는 올 12월 준공예정인 김천1일반산업단지 3단계 부지에 35개 기업에 2천9백의 일자리와 6천5백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리쇼어링(re-shoring) 1호기업인 아주스틸, e-커머스 1위 기업인 ㈜쿠팡의 첨단물류단지, 신선식품기업 대정, ㈜현대에이알씨코리아 등이 김천에 새로운 둥지를 틀었다.

특히 주민소통 분야에서 매년 공약이행 공감평가단을 운영하고 민선7기 최초로 시행한 시민평가단 운영, 시민토크 개최, 언택트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공약이행 자체평가 시민공개 등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운영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사진=nbnDB
지역거점 드론실기 시험장에 방문한 김충섭 김천시장. (사진=김천시 제공)

김충섭 시장은 “김천시의 오랜 숙원사업인 김천∼거제간 남부내륙철도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현재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기본설계를 시행 중에 있으며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되어 2022년 착공하게 된다"며 "총연장 172㎞에 4조7천억원이 투입되며 철도가 개통되면 1시간 10분만에 김천에서 거제까지 갈 수 있어 물류교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밝혔다.

아울러 김천∼문경선 철도는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에 있으며 이는 서울 수서에서 거제간 연결노선 중 유일하게 단절된 구간이다.

김천∼문경선은 열차운행 단절구간 연결의 핵심구간으로 선정되어 사업추진에 큰 탄력을 받게 되었으며 김천∼전주간 동서횡단철도는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되었다.

대구 광역권전철 김천연장 사업은 신규사업으로 반영되어 사업이 완료되면 1일, 61회, 15분 간격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기업유치, 공약사업이행, 철도망구축 사업 등 김천시정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김충섭 김천시장에게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 알아본다.

코스피 청약경쟁률 역대1위 아주스틸(주) 김천산업단지 2차 투자. (사진=김천시 제공)
코스피 청약경쟁률 역대1위 아주스틸(주) 김천산업단지 2차 투자. (사진=김천시 제공)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노인건강센터를 건립하고 있는데 간단히 소개해 주십시오.

"우리시는 고령인구(65세이상)가 전체인구의 23%로 이미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습니다. 지역의 어르신을 위한 복지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의 복지향상과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든든하게 지원할 노인건상센터를 건립하고 있습니다.

남산동 중앙공원에 66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2,973㎡(지하1층, 지상5층) 규모로 올해 1월 착공하여 2022년 10월 준공하게 됩니다.

노인건강센터는 어르신들의 노후생활에 꼭 필요로 하는 다양한 시설과 프로그램을 갖추고 각종 노인복지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중심센터로 만들 계획입니다"

▲'건강한 출산, 행복한 육아'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에 대해 설명해 주시죠.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김천 만들기 공약사업의 일환으로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모암동 김천의료원 인근 1,689.6㎡ 부지에 70억원을 투입하여 지상2층 연면적 1,432㎡ 규모로 건립되며 지난 6월 착공했고 2022년 상반기에 완공할 계획입니다.

공공산후조리원은 12개의 모자동실과 신생아실, 모유수유실, 영유아실, 사전관찰실, 프로그램운영실, 급식시설 등 출산부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산후조리 환경을 갖추게 됩니다.

또한 모자동실에는 개인 좌욕기와 거동이 불편한 산모를 위한 전용 샴푸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비대면 면회실을 배치하고 신생아실은 베네 캠(Bene cam)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신생아의 상태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다른 시군의 시설과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Happy together 김천' 운동 2021 전국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사진=김천시 제공)
'Happy together 김천' 운동 2021 전국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사진=김천시 제공)

▲평화동 원도심 활성화와 보건서비스 향상을 위해 건립하고 있는 통합보건타운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습니까?

"통합보건타운은 기존의 협소한 신음동 보건소 청사를 확장 이전하고 관내에 분산되어 있는 보건/복지 기능의 기관을 통합하여 보건의료 민원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총사업비 348억원을 투입하여 연면적 1만1천2백㎡(지하2층, 지상 3층) 규모로 9월부터 설계공모에 들어가 2022년 8월 공사에 착공해 2024년 상반기에 개소할 계획입니다.

통합보건타운은 보건소, 중앙보건지소, 치매·정신건강복지센터를 단일 건물에 통합·운영함으로 해서 시민들이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한 곳에서 종합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근무인력 200여명과 시설 이용자들의 유동인구 증가로 침체되어 있는 평화동 원도심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입니다"

▲공사가 한창인 김천시청∼혁신도시간 도로개설 사업의 추진상황은 어떤가요?

"시가지 교통체증 해소와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1,483억원을 투입해 시청 삼거리~환경사업소∼유한킴벌리∼혁신도시간 연장 5.6㎞에 4~6차로의 도로개설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2023년 전 구간 개통 예정으로 최근 삼애원 터널공사와 국가하천 감천(甘川)을 횡단하는 교량, 그리고 공사구간 중 최고 난(難)공사인 경부고속도로 횡단교량(덕곡교) 거치를 완료했습니다.

전체노선을 3구간으로 나누어 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2구간(환경사업소∼유한킴벌리)은 지난 2019년 3월 개통했고 마무리 공사가 진행중인 1구간(시청삼거리∼환경사업소)은 오는 10월말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시청~혁신도시 간 도로 개설이 완료되면 율곡동의 접근성 향상으로 소요시간 단축과 교통량 분산효과로 도심지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할 뿐만 아니라 대신지구(삼애원) 도시개발, 산업단지조성 등을 연계하는 시가지 주간선도로망을 형성하여 도시균형 발전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진=nbnDB
쿠팡 첨단물류센터 건립 MOU (사진=김천시 제공)

▲전기차, 튜닝카, 드론 등 미래산업 육성에 적극적인데요. 각 산업의 활용방향과 기대효과가 궁금합니다.

"4차 산업 혁명시대를 이끌어갈 미래 신 성장 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와 관련해서는 2018년 국가혁신 융복합 단지로 지정되어 국도비 약550억원을 투입해서 전기차 5대 부품개발과 상용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겠습니다.

‘자동차튜닝 기술인증센터’와 연계해 12만평 규모의 ‘자동차서비스 복합단지’를 조성하고 ‘지역거점 드론실기시험장’과 ‘드론특별자유화구역’ 선정으로 드론산업 선도도시의 브랜드를 선점하도록 하겠습니다.

드론, 전기차, 튜닝카가 지역산업을 이끌어가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이에 따른 연관 산업 육성으로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구성해서 기업과 자본, 사람이 모이는 도시로 김천의 지역발전을 선도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김천시민 여러분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민선7기 시정과 함께 김천의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었다.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천’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저와 김천시 공직자 모두가 더욱더 열심히 뛰겠습니다.

지금 우리 모두는 코로나19의 확산 속에 사회적 거리두기로 많이들 지치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로 서로를 격려하고 배려하면서 이 고통을 견디어내고 이겨내야 합니다.

백신접종이 순조롭게 잘 진행이 되어 11월까지 목표로 하는 집단면역 형성으로 우리의 생활이 빠르게 일상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pwjfg@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594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