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윤성규)는 수질관리 취약시기인 2013년 12월부터 내년 4월까지 수질관리 종합상황실을 설치하는 등 ‘갈수기 수질관리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현재 전국 17개 다목적 댐의 저수율은 지난여름과 가을철 가뭄으로 인해 평균 54%로 예년에 비해 낮고, 특히 동강 수계 댐의 저수율은 전년 동기대비 약 23%p 감소하는 등 갈수기 수질관리 여건이 열악해 보다 엄격한 수질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환경부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수질오염사고 예방에 중점을 두고 조류대응체계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갈수기 수질관리대책’을 수립했다.

첫째, 환경부와 유역환경청, 각 시·도에 ‘갈수기 수질관리 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갈수기간 중 수질관리를 총괄한다.

둘째, 수질오염원에 대한 감시·단속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수질측정망과 전국 발생폐수의 96%를 감시하는 수질원격감시체계(수질TMS) 자료를 근거로 취약한 지역과 업체를 선별해 단속을 실시한다.

아울러 폐수 위·수탁업소 관리를 통해 특정유해물질 등 악성물질을 배출하는 업소를 색출해 폐수처리를 추적하고, 무단방류를 중점적으로 단속한다.

유류보관시설, 4대강 방치선박과 축산시설과 같은 비점오염원 등 갈수기 오염사고를 유발하는 시설에 대한 일제점검도 실시할 계획이다.

셋째, 갈수기간 중에도 조류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심각한 녹조현상이 발생할 경우 가용수량 범위 내에서 댐·보 방류량 조정을 검토하는 등 조류대응체계를 강화한다.

환경부는 유역환경청과 각 시도별로 역할을 분담해 ‘갈수기 수질관리대책’을 추진하고, 추진상황은 주간 및 월간 단위로 점검하는 등 수질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내외뉴스통신 = 서동일 기자)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7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