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 동물 고양이의 모습 ( 사진 = 한유정 기자)
▲반려 동물 고양이의 모습 ( 사진 = 한유정 기자)

[대구=내외뉴스통신] 한유정 기자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양진영, 이하 재단)은 13일  반려동물 건강 상태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는 ‘목걸이형 생체 모니터링 시스템 기술’을 개발해 기업에 노하우를 이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단은 사람의 생체정보 모니터링 기술을 꾸준히 연구 중이며, 지난 15년도에는 가정에서 원거리 진료가 가능한 기술을 개발해 이전한 바 있다.

반려동물용 생체 모니터링 시스템은 반려동물의 행동반경뿐 아니라 체온, 심박 수까지 측정 가능하며, 움직임 패턴을 예측하고 칼로리 소모량까지 계산할 수 있다.

지난 7월 반려동물 생체신호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인 ‘스마트 펫링’ 기술을 개발해 ㈜위너텍(대표 배현옥)과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또 다른 기업에 기술이전을 준비 중이다.

아울러 재단은 기존 기술에 추가연구를 더해 반려동물 목에만 제품을 걸어놓으면 반려동물의 생체 데이터 수집·위치추적 및 행동 제어가 가능하도록 개발 중이고, 하드웨어·소프트웨어·기구 설계 3가지 분야에 관련된 기술을 다시 기업에 이전할 계획이다.

KB경영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국내 반려 가구는 604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약 30%에 달한다. 국내 반려 인구는 1,500만 명에 육박하고 있어 관련 상품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양진영 재단 이사장은 “반려동물에 대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인구가 늘면서 관련 시장도 커지고 있다. 재단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생체 모니터링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기술을 반려동물에 적용해봤더니 아주 흥미로운 시장을 만날 수 있었다. 재단의 고급기술을 빠르게 적용해 본 좋은 사례”라 밝혔다.

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홍장의 센터장은 “반려동물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반려동물의 전반적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마련되어 반려인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반려동물 서비스 향상에도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위너텍 배현옥 대표는 “재단의 노하우를 이전받아 반려동물의 운동량을 측정하고 건강관리를 해줄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해 더 정확한 건강 체크와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han1220@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296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