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naver포토
사진출처=naver포토

[내외뉴스통신] 전혜미 기자

세계 100개국 이상이 2030년까지 산림 파괴를 멈추고 토양 회복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영국에서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 총회에 참석한 100여개국은 '산림 토지 이용 선언'을 발표했다.

선언문은 "2030년까지 산림 파괴를 멈추고 토양 회복에 나서기 위해 국제사회가 공조할 것"이라며 "모든 정상들이 지속가능한 토지 이용으로 전환하는 노력에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선언 참가국에는 한국, 미국, 영국과 더불어 전세계 산림의 85%를 차지하는 브라질과 인도네시아, 콩고 민주 공화국 등이 포함됐다.

영국을 비롯한 12개국은 내년부터 2025년까지 120억 달러, 우리돈으로 14조1천억원의 공공기금을 조성해 개발도상국의 토양 회복과 산불 진화 등에 지원할 예정이다. 

아비바와 악사 등 민간 투자사 30여 곳은 산림 보호에 72억3천만 달러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 이번 계획에는 원주민이 동참하는 산림 보호 프로젝트와 지속가능한 농업 기술 개발 등이 포함됐다.

이에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이제 우리는 자연의 정복자로서 긴 역사를 끝내고 보호자가 될 기회를 맞았다"고 말했다.

이번 선언은 2014년 40여 개국이 발표한 뉴욕 선언의 연장선이며 목표 달성을 위해 구체적인 재원 투입 방안 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한발 더 나아간 것으로 평가된다.

maybe0110@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986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