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IT서포터즈는 청각장애인의 IT접근성을 강화하고자 ‘수화로 배우는 스마트폰 사용법 영상교재’를 제작해 개인과 청각장애인 관련 기관에 10일부터 무료로 배포한다고 9일 밝혔다.

수화로 배우는 스마트폰 사용법 영상교재는 제1 언어가 수화인 청각장애인이 교육 자료 및 기회 부족으로 겪는 스마트폰 활용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제작됐다. 이를 통해 청각장애인들은 강의장소까지 직접 찾아가지 않고도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다.

DVD 1장으로 구성된 이번 교재는, 수화통역 강사 김현호 씨와 IT서포터즈의 음성기부로 만들어졌다. 또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일산직업능력개발원 청각특화팀의 감수를 받아 완성도를 높였으며, 청각장애인 디자이너 김희숙 씨가 표지 디자인에 참여했다.

또한, 음성과 자막, 수화까지 동시에 지원해 청각장애인뿐 아니라 누구라도 스마트폰을 쉽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 기본 사용법은 물론 유용한 앱 소개, 스마트폰 사용 FAQ(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등도 포함해 제작했다.

제작된 1천 장의 동영상 교재는 한국농아인협회를 통해 각 지역에 배포하며, 12월 10일부터는 IT서포터즈 홈페이지(www.itsupporters.com)에서 신청을 받아 선착순 300명에게 무료로 배포한다. 또한, 한국농아방송(www.idbn.com)과 유튜브에서도 볼 수 있으며 12월 20일부터 올레닷컴(www.olleh.com) ‘웹 접근성 도움말’ 메뉴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KT IT서포터즈는 장애인특화팀인 ‘챌린지 지원팀’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 4월에는 아이폰의 음성인식기능인 ‘보이스오버’관련 교육용 CD를 제작해 배포하는 등 IT소외계층과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서 기울이고 있다.

(내외뉴스통신=박정묵 기자)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32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