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수찬 기자 = 쓰고 있는 휴대전화 단말기가 지원금 대신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인터넷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5일부터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의 '단말기자급제' 홈페이지에서 이런 내용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동통신요금 할인은 새 단말기를 구입한 후 개통할 때 이통사의 지원금을 받지 않는 대신 약정 기간(통상 2년) 동안 요금을 20% 할인받는 제도다. 중고 단말기를 계속 쓰고 싶을 때도 통신사 약정 기간이 만료되면 20%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 '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법'(단통법) 시행 전 구입한 단말기는 지원금을 받았는지와 상관없이 개통한 지 2년이 지나면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다. 단통법 시행 전 개통한 단말기는 지원금 혜택이 주어졌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휴대전화 가입자가 단말기의 20% 요금 할인이 가능한지를 확인하려면 이통사 고객센터에 문의해야 했다.
하지만 이번 서비스를 이용하면 언제 약정 기간이 만료되는지도 알 수 있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개인용' 항목으로 들어간 뒤 '20% 요금할인 대상 단말기 조회' 항목에서 단말기 식별번호(IMEI)를 입력하면 된다.
IMEI는 총 15자리로 된 단말기 국제식별번호로, 휴대전화에서 '*#06#'을 입력하거나 스마트폰의 설정 메뉴를 찾아보면 확인할 수 있다. 단말기 외부의 라벨이나 뒷면을 봐도 알 수 있다.
capksc3@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353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