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전국단위 노조대표자 총력투쟁 결의대회' 개최

[서울=내외뉴스통신] 김현우 기자 = 한국노동자총연맹이 29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저성과자 해고와 취업규칙 변경요건 등 최근 정부가 발표한 양대 행정지침 폐기를 촉구하는 '전국단위 노조대표자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사를 맡은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은 "정부·여당이 노동개혁, 경제활성화란 포장 아래 양대지침과 노동법 개혁안을 발표했다"며 "이는 전국 노동자들의 권리를 빼앗는 노동개악이자 우리 경제의 숨통을 짓누르는 반민심 법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부당한 해고지침을 통해 기업엔 해고의 자유를 제공한 반면 노동자들에겐 기본적인 노동권마저 빼앗었다"며 "기업들이 형식만 갖추면 노동자들을 저승사자로 낙인 찍어서 내보낼 수 있게 된 만큼 노동자들은 끊임없는 해고 위협에 시달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일자리가 열악해지고 고용불안이 확대되면 나라 경제가 더욱 어려워질 수 밖에 없다"며 "정부와 여당이 강행하는 노동자 목 조르기는 한국 경제의 내수조차 축소시켜 새로운 경제성장의 기회마저도 사라지게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노동현장을 황폐화시키는 위법적인 양대지침은 원천적으로 무효"라며 "이를 폐기하는 데 전국 노동자들이 결연한 의지로 끝까지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와 여당을 심판하고 지침을 무력화시키는 쪽으로 맞설 것"이라며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에 대해 "대국민 사기를 벌인 장관은 퇴진하라"고 날을 세웠다.
이날 집회에는 전국 각지의 조합원 약 3000여명(집회 측 예상, 경찰 추산 1700명)이 참여해 서울역광장에서 서울시청 광장까지 가두행진을 이어갔다.
앞서 이기권 노동부 장관은 지난 22일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의 저성과자 해고·취업규칙 변경 완화 지침 등 이른바 양대지침을 전국 47개 지방관서장에게 전달하고 후속조치를 공유했다.
kplock@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26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