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박선화 기자 = 1일 방송된 SBS '육룡이 나르샤' 35회에서는 이방원(유아인 분)이 부상을 당한 이성계(천호진 분)을 데리고 도망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이방원은 정몽주(김의성 분)이 보낸 사병들을 피해 도망을 쳤으며 이후 이방원은 조말생 (최대훈 분)의 집으로 숨어들어 목숨을 건졌다.

하지만 조말생은 "내가 깡촌의 유생이라고 하여 아무 것도 모를 줄 아는가. 고려의 역사에 무신정권의 시대를 열려는 역당을 모르겠느냐는 말이야"라며 이성계에게 칼을 겨눴다.

이에 이방원은 "생각을 해보거라. 평생 말을 타고 전장을 휘젓고 다니던 분이 낙마를 하시다니. 평생 글이나 읽던 포은 대감에게 쫓기질 않나. 이제 듣도 보도 못한 깡촌에게 목숨을 위협당하다니 아버지의 마지막으로 참으로 재미있는 얘기구나"라며 실소를 터트렸다.

그러면서 그는 "죽여라. 그럼 난 이대로 가별초를 끌고 와서 널 죽일거야. 네 이름 몰라도 돼. 양주 조씨 모두를 죽이면 되니깐. 네 3대의 그 3대까지 모두다. 토지개혁도 반대 불교개혁도 반대하는데 왜 이색을 따르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방원은 "유신정권이 아니다. 아버지가 만든 유자(유학을 공부하는 선비)의 나라다. 그렇지 않으면 권문세족 반대를 무릅쓰고 토지개혁을 하고 사찰을 개혁했겠느냐. 너 유생이라며 우린 유자의 나라를 만들려는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들은 조말생은 "따를게. 그냥 궁금해서. 다들 말들만 많고, 이성계 장군이 뭘 하려는지 잘 모르거든. 알고 싶었어. 근데 바로 대답해주네"라며 칼을 거뒀다.

이후 이방원은 조말생의 도움으로 아버지의 장례를 지내는 아들인 척, 상주 행세를 해 산을 빠져나오는데 성공했다.

특히 이방원은 조말생에게 "너 이름이 무어냐?"고 물었고, 그가 조말생이라고 대답하자 "이름이 그게 뭐냐?"며 의미심장한 표정을 지었다.

한편 조말생은 실제 역사 속 인물로 이방원이 훗날 왕위에 올라 조선 3대 왕 태종이 된 뒤에도 그를 섬기는 충복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후 태종의 각별한 총애를 받았으며 그의 아들 세종 대에도 대제학을 지내는 등 고려 말 조선 초기에 위세를 떨친 인물이다.

sunhwa15@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52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