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조형준 기자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산림청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국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산림분야 주요 정책 추진방향을 담은 ‘2050 탄소중립 산림부문 추진전략’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정부의 탄소중립 비전선언에 따라 지난해 1월 전략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학계, 전문가, 관련 단체, 국회 등으로부터 폭넓게 의견을 수렴했다.

‘2050 탄소중립 산림부문 추진전략’은 나무를 심고, 가꾸고, 이용하는 산림의 순환경영과 보전·복원을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4개의 핵심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유휴토지에 숲을 조성하거나 도시숲을 늘려가는 등 신규 조림을 확대하고 북한 산림복구 사업과 국제산림협력을 통해 신규 탄소흡수원을 확충한다. 

둘째, 경제림육성단지와 목재생산림을 중심으로 산림순환경영을 활성화하고 탄소흡수능력과 생태계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종자·묘목 생산으로 산림의 탄소흡수 기능을 강화한다.

셋째, 부가가치가 높은 국산목재의 이용을 확대해 탄소저장·대체 효과를 증진하고 재생에너지원인 산림바이오매스는 소규모·분산형 공급체계를 점진적으로 구축한다.

넷째, 산림보호지역을 확대하고 핵심 산림생태축의 복원사업을 추진해 탄소흡수원을 보전하고 산지전용과 산불·산사태·병해충 등 재해 피해를 최소화해 탄소배출 저감에 기여한다.

이를 통해 산림 부문에서 2050 국가 탄소중립 목표 중 흡수량 2,360만톤을 기여하고 에너지 부문에 산림바이오매스 300만톤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산림부문 탄소저장고 통계 산정을 고도화하기 위한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고 산림순환경영에 따른 생태, 경관, 재해 영향에 대한 조사를 하는 한편, 학제 간 공동 조사 연구를 위한 과제별 민관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올해부터 산림부문 추진전략을 구체적인 이행해 2050 탄소중립 국가목표의 성공적인 이행에 이바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alex423@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926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