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경제 피해와 오미크론 확산세 등 방역상황 고려"

김부겸 총리는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진행했다. (사진=nbnDB)
김부겸 총리는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진행했다. (사진=nbnDB)

[내외뉴스통신] 김희정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6일 새벽 기준 9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김부겸 국무총리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여부를 오는 18일 최종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늘 새벽 0시 기준으로 확진자 9만 명을 넘었다”며 “그동안 협조해주신 국민 여러분들께 여러 가지로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령층 3차 접종, 먹는 치료제 도입 등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 위중증 환자수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며 “병상을 미리미리 확보해두고 재택치료를 지속 확대한 덕분에 의료대응에도 아직까지는 별 문제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여부는 민생경제 피해와 오미크론 확산세 등 방역상황을 함께 고려해 오는 18일 최종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오미크론의 파고를 낮춰 경제·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목표를 중심에 두고 판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현행 ‘6인·9시’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8인·10시’ 등으로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속항원검사 키트와 관련해서는 다음 주부터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노인복지시설에 주 2회 분량의 검사키트를 무료로 공급하고 3월부터는 대상을 더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감염에 취약한 대상부터 우선 보호하기 위한 목적이다.

김 총리는 “아이를 둔 일부 부모님들께서 정부가 나누어준 키트로 ‘음성’ 확인을 해야만 등원, 등교할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하고 계시는 것 같다”며 “건강을 지키기 위해 자주 검사해야 하는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기 위한 조치”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2월, 3월 검사키트 공급 물량은 충분하다. 당장 필요하지 않은 검사키트를 대량으로 사두시거나 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ods05055@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5707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