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산림청
산불진화드론 합동훈련. 사진=산림청

[내외뉴스통신] 전혜미 기자

산림청은 16부터 18일까지 대전광역시 서구 엑스포다리 일원에서 '전국 드론산불진화대 합동훈련'을 처음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드론산불진화대는 야간 및 험준한 산악지형의 산불이나 잔불 진화‧뒷불 감시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이번 합동훈련을 통해 산불 상황에 최적화된 진화능력을 배양하여 드론진화대를 정예화할 계획이다.

이번 훈련에는 드론산불진화대 10개 팀(진화 드론 13대, 정찰 드론 10대, 산불지휘차 1대) 등 정보통신기술에 기반한 첨단 산불 진화 장비가 동원된다.

이에 따라 산불 진화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어 시시각각 변화하는 산불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이번 합동훈련장소인 대전광역시 엑스포다리 훈련장은 전방에 산림이 있어 진화 전력‧전술을 위한 다양한 훈련이 가능하여 앞으로 상설훈련장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특히 그동안 운영상 나타난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분석 및 개선해 드론진화대 투입을 전국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이번 드론산불진화대 합동훈련을 계기로 국민들이 산불로부터 안심할 수 있도록 신속한 출동 및 초동진화 체계를 구축하는 등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최적화된 산불 대응 전략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maybe0110@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5711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