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자왈생태체험관 등 교육 체험 프로그램 운영, 2022 곶자왈 공유화 기금 모금 캠페인, 곶자왈 워킹 챌린지, Makebetter캠페인 등

[제주=내외뉴스통신] 추현주 기자

제주도 곶자왈 공유 사업 발굴 추진 (사진=환경정책과)
제주도 곶자왈 공유 사업 발굴 추진 (사진=환경정책과)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의 소중한 환경자원인 곶자왈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고 체계적인 보전 및 관리를 위해 도 산하 곶자왈생태체험관을 운영하고, 곶자왈 공유화를 위한 사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

특히 민간 부문에서는 곶자왈공유화재단(이사장 김범훈)을 중심으로 주요 사업을 발굴 추진하고 있다.

곶자왈생태체험관(조천읍 남조로 2023 교래자연휴양림 내)은 유튜브 랜선 투어 및 곶자왈 공유화 해설 투어, 찾아가는 곶자왈 학교, 곶자왈 지도랑 놀자, 곶자왈 생물종 탐사 등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곶자왈 공유화 콘텐츠의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또한 2022 곶자왈 공유화 기금 모금 캠페인, 곶자왈 워킹 챌린지, 제주패스와 함께 하는 메이크(Make) 제주 베터(better) 캠페인, 곶자왈 후원자의 날 등 기금 모금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며, 곶자왈 공유화의 비전에 대한 도민 공감대 형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곶자왈 공유화 지역민 해설사 교육, 지역민과 함께 하는 곶자왈 모니터링단 운영, 곶자왈 마을 상생협의체 구성·운영 등 곶자왈 보전 및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곶자왈 매입지 지역주민과의 상생 협업사업도 추진한다. 이 밖에도 ‘곶자왈 심포지엄’을 열어 곶자왈 공유화 운동을 되돌아보고 미래를 설계할 계획이다.

허문정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곶자왈은 우수한 생태·지질학적, 경관적 가치를 지닌 제주의 허파이자 생물다양성의 보고”라며 “제주도민의 자산으로 긍지의 생명숲이 되도록 곶자왈 공유화운동과 보전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wiz2024@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5853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