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혜진 인턴 기자 = 도로교통공단이 도로교통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피해를 화폐가치로 환산한 '2014년도 도로교통사고 사회적 비용'을 발표했다.

22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2014년도 도로교통사고 사회적 비용은 총 26조 5725억 원으로 우리나라 연간 GDP의 1.8%, 국가 전체 예산의 9.7%에 이르는 규모이다.

또한 도로교통사고 사회적 비용이 전년(2013년) 대비 9.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사고 사회적 비용 상승 원인은 인적비용의 상승(+13.6%)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37년 만에 교통사고 사망자가 5000명 이하로 감소하는 쾌거로 사망자 비용은 감소(-10.0%)했지만 중상자 비용이 큰 폭으로 증가(+20.6%)해 전체적인 비용이 상승된 것으로 분석됐다.

도로교통사고 사회적 비용은 크게 인적 피해 비용, 물적 피해 비용, 사회기관 비용으로 구분하는데 사망자와 부상자의 발생 등 생명의 손실에 따른 인적피해 비용이 15조 6750억 원(59.0%)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이어 차량 손상 등 물적피해 비용이 9조 6381억 원(36.3%), 교통경찰, 보험회사, 구조·구급 등 사고조사 및 처리에 소요되는 사회기관 비용(행정비용)이 1조 2594억 원(4.7%)을 차지한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014년 한 해 동안 도로교통사고 사상자는 총 179만 6997명으로 매 18초마다 1명이 죽거나 부상 당해 약 872만원의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인적 피해 심각도에 따른 1인당 평균 사고비용을 보면 사망은 4억 2704만 원, 중상 5224만 원, 경상 299만 원, 부상신고 153만 원으로 분석됐다.

사망자 비용이 중상자의 8배, 경상자의 143배, 부상신고사고의 279배에 이르는 것이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박길수 센터장은 "사회 경제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도로교통사고 사회적 비용의 감소를 위해서 사망사고뿐만 아니라 중상사고 감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대한 문의는 도로교통공단 안전본부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통합DB처(033-749-5263)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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