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현우 기자 =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선별적 무상급식'이 1년을 채 넘기지 못하고 백기를 들었다.

이유는 총선이 다가오면서 새누리당 일부 후보자들이 무상급식 원상회복을 주장하면서 압박을 넣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선별적 무상급식' 실험이 막을 내렸지만 '선별적 복지'는 홍 지사의 오랜 생각이었다.

2007년 8월 15일, 당시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에 나선 홍준표 지사의 서울지역 유세 연설문 에도 그의 오랜 철학이 묻어있다.

'서민 자녀들에게 대학까지 무상교육을 시키자'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홍 지사는 지난해 보편적 무상급식을 선별적 급식으로 전환하면서 서민자녀들에게 학습교재 등을 살 수 있게 예산을 지원하는 '서민자녀 교육지원 사업'을 벌였다.

이어 서민자녀 장학사업, 서울소재 대학진학 서민자녀 기숙사 건립, 지역기업의 지역대학 출신 서민자녀 취업할당 등의 사업을 펼쳤다.

대선 후보 경선 당시 품었던 철학을 경남지사로서 다시 실천해보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결국 이미 혜택을 누리고 있는 복지를 빼앗는 결과만 초래한 홍 지사의 '선별적 복지'는 막을 내리게 됐다.

정치인의 오랜 철학과 소신이 담긴 정책이라도 시대적 흐름을 거스르는 내용이 담겨 있다면 그 시대 정신과의 충돌은 불가피하다. 정도전의 '계민수전'과 '왕권을 견제하는 신하의 국가' 등은 당시 시대정신이 받아들일 수 없는 너무 혁신적이어서 조선 개국 초기 갈등만 양산한 것이다.
kplock@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601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