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박선화 기자 =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무형유산의 창조적 계승과 보존·전승 활성화, 국민의 문화향유권 확대를 위해 올 한해 보다 다양하고 풍성해진 고품격의 공연과 전시를 선보인다.

중요무형문화재, 시·도지정무형문화재,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 매월 다양한 주제와 격조있는 콘텐츠로 꾸며지는 '토요 상설공연'은 오는 4월 30일 개막 공연을 시작으로 12월 17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4시에 국립무형유산원(전북 전주시) 얼쑤마루(공연장)를 방문하면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다.

2016년 '토요 상설공연'은 야외에서 펼쳐지는 흥겨운 놀이 '판판판'(5월), 시대의 명인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작고 보유자를 회고하는 '명인 오마주' (6월), 공모를 통해 새롭게 선정된 무형문화재 차세대 전승자인 이수자들의 한마당 '2016 이수자뎐(傳)'(7~8월) 등으로 관람객을 맞는다.

또한 지역 고유의 전통문화를 이해하며 화합을 도모하는 시·도지정무형문화재 공연 '팔도무형유람'(9월)을 비롯해 전세계가 그 가치를 인정한 우리나라 무형유산인 '김장문화'와 '줄다리기'를 처음으로 무대 공연화하여 선보이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10월) 등 특색있고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계기별로 진행되는 '기획공연'으로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무대로 무형유산 향유자 범주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되는 '어린이날 기념 특별공연'(5.5.) 생활 속에서 문화융성을 체감할 수 있는 '문화가 있는 날 공연'(6~9월 매주 마지막 수요일)이 마련된다.

아울러 전통공연 연출 전문인력이 부족한 현실에서 신진 인력 발굴을 위해 최초로 시도되는 '전통공연 연출가 발굴공모전'(11.5.~26.) 한 해를 마무리하며 가족 간 따뜻한 정을 나누는 '송년공연'(12.17.)도 예정되어 있다.

한편 국립무형유산원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화된 전시도 눈길을 끈다.


5월에는 전통의례(궁중·불교·무속 의례 등)의 위엄을 높이고 아름다운 무늬로 공예품의 품격을 더하는 '꽃'을 주제로 기획된 '장인(匠人)이 피워낸 꽃(가제 특별전(5.27.~8.15.)이 개최되며,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심사를 앞두고 있는 '제주해녀문화'를 다룬 '해녀' 특별전(‘16.12.9.~‘17.3.12.)이 12월부터 개최된다.

특히 '해녀' 특별전은 제주해녀들이 지닌 강인한 생명력, 개척정신, 상생 정신 등을 되돌아보며 인류사회가 지향해야할 가치를 조명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무형유산 전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전시관람 안내 서비스도 강화한다.


기존에 단체관람 사전 예약에 한해 제공됐던 전시안내 해설이 오는 4월 30일 토요 상설공연 개막일부터는 매 주말(토‧일) 오후 2시에 정기적으로 진행된다.

또한 특별전을 중심으로 '문화가 있는 날 공연'에 앞서 '큐레이터와의 대화'도 진행할 예정이다.

국립무형유산원의 2016년 공연과 전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을 방문하거나 전화(063-280-1500)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앞으로도 국민의 수요와 기대에 부응하는 다양한 공연‧전시를 통해 무형유산 향유 기회를 넓히고,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무형유산을 접할 수 있도록 힘써 나갈 계획이다.


sunhwa15@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604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