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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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외뉴스통신] 권대환 기자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 2위 LG 3위 SK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3월 7일부터 2022년 4월 7일까지의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141,003,769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139,885,749개와 비교하면 0.80%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한 67개 대기업집단 브랜드평가에는 사회공헌지표와 소비자지표를 중심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강화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4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 LG, SK, 롯데, CJ, 신세계, 카카오, 한화, 네이버, 현대백화점, KT, GS, 현대자동차, 두산, 쿠팡, 농협, DB, 동원, 포스코, 한국투자금융, 미래에셋, 한진, 대우건설, 현대중공업, 한솔, 넥슨, 대림, 효성, 코오롱, 한국타이어 순으로 분석됐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304,212 소통지수 2,715,336 커뮤니티지수 2,409,762 사회공헌지수 1,444,833 소비자지수 1,726,5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00,66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9,385,681과 비교하면 40.16% 하락했다.

2위, LG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843,586 소통지수 2,727,270 커뮤니티지수 3,888,033 사회공헌지수 1,008,406 소비자지수 1,084,3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51,66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782,365와 비교하면 18.09% 상승했다.

3위, SK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744,661 소통지수 2,155,219 커뮤니티지수 3,540,743 사회공헌지수 1,994,944 소비자지수 701,4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37,05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980,992와 비교하면 24.01% 상승했다.

4위, 롯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676,350 소통지수 2,816,795 커뮤니티지수 2,058,893 사회공헌지수 1,139,713 소비자지수 1,647,3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39,08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076,768과 비교하면 6.66% 하락했다.

5위, CJ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141,552 소통지수 711,833 커뮤니티지수 1,724,633 사회공헌지수 1,468,695 소비자지수 1,012,2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58,98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138,489와 비교하면 1.3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 보니 지난 3월 브랜드 빅데이터 139,885,749개와 비교하면 0.8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0.33% 하락, 브랜드 소통 5.68% 하락, 브랜드 확산 1.87% 하락, 브랜드 공헌 16.34% 상승, 브랜드 소비 0.37% 하락했다." 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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