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연재] 만약 당신의 어릴 적 고향친구가 최고 권력자가 되었다면 그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 삼국지에는 황제도 감히 어쩌지 못하는 실권자 조조의 고향친구 한 사람이 등장하는데, 이 사람의 경우를 살펴봄으로써 타산지석으로 삼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허유(許攸), 자는 자원(子遠). 조조와 같은 패국 출신으로 비상한 머리를 가진 재사였다. 어린 시절부터 조조와 친구로 지냈으나 조조가 동탁 휘하에 있는 것을 보고 실망하여 원소가 기주로 달아날 때 함께 따라가 원소를 도왔다.

동탁에 반기를 든 조조의 의병 모집 때 하후돈 하후연 조인 조홍 등 조조와 가깝게 지내던 사람들이 모두 군사를 이끌고 달려왔으나 고향친구인 허유는 이미 원소에게 가 있었던 것이다.

당시 원소진영에는 허유 외에도 전풍 봉기 심배 저수 곽도 순심 등 기라성 같은 모사(謀士)들이 있었다. 이들은 원소가 공손찬을 격파하는 데는 함께 힘을 모았으나, 조조를 격파하는 데는 의견이 나뉘어져 분열하고 있었다. 원소는 인재를 모으고 그들의 말을 들을 줄은 알았으나, 옳은 의견을 제때 채택하고 제대로 활용할 줄은 몰랐던 것이다.

예컨대, 원소는 심배가 올리는 계책은 채택하고 군사지휘권까지 주면서, 저수가 올리는 계책은 뚜렷한 이유 없이 들어주지 않았다. 또 허유가 재물에 욕심이 많고 어릴 적 조조의 친구였다는 점 때문에 그에 대한 의심을 풀지 않았고 아무런 권한도 주지 않았다.

그런 허유에게 큰 공을 세울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다. 원소와 조조가 맞붙은 관도전투 때, 군량이 거의 다 떨어진 조조진영에서 급히 허도에 있는 순욱에게 군량미를 재촉하는 사자를 보냈는데, 그 사자가 붙잡혀 조조의 친필 서신이 허유의 손에 들어온 것이었다.

원소를 찾아간 허유는 조조군의 군량이 바닥났다며 지금 바로 비어있는 조조의 본거지 허도를 기습하고, 이어서 조조군의 목줄인 병참로를 습격하면 바로 조조군을 패퇴시킬 수 있다고 진언했다. 조조가 들었으면 모골이 송연할 정도로 탁월한 계책이었다.

그러나 조조의 친필서신까지 보이며 허유가 헌책(獻策)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원소는 그 서신이 조조의 유인책일지도 모른다며 채택하지 않는다. 마침 이때 허유의 가족이 법을 어기고 재물을 탐하다가 심배에게 체포되었다는 보고가 올라오자, 원소는 아예 허유의 말을 더 들으려고도 하지 않았다.

청렴이라는 잣대로 사람의 재주까지 가늠하려한 원소의 협량이 드러나는 부분이다. 행실이 단정치 못한 곽가를 진군이 탄핵했을 때, 조조가 진군의 엄정함도 칭찬해주고 곽가의 재주 또한 살렸던 것과 비교해보면.

살아남기 위해 고심하던 허유, 결국 원소를 버리고 조조에게로 귀순한다. 허유가 찾아오자, 조조는 큰절까지 하며 고향친구를 환대한다. 물론 원소에 대한 결정적인 정보를 얻어내기 위한 제스처였을지도 모르지만. 허유는 순우경이 지키고 있는 원소군 군량창고의 허점을 얘기하며 조조에게 기습작전을 펼칠 것을 제안한다.

조조의 장점은 옳다싶은 조언은 바로 채택, 전격적으로 결행한다는 점이다. 조조는 곧바로 마보군(馬步軍) 5천명을 뽑아 원소의 군사로 가장하여 한밤중에 적진을 급습, 오소의 군량창고를 불태운다. 이때 조조는 술에 취해 잠든 적장 순우경을 잡아 군량창고 방비를 허술하게 한 죄(?)를 물어 그의 코와 귀를 베고 원소에게 돌려보낸다.

허유는 자신의 계책에 의해 하룻밤 사이에 조조가 승세를 타게 되자, 조조에게 지금의 기세를 살려 다시 한 번 원소에게 맹공을 퍼붓도록 조언한다. 조조는 그의 말대로 야습을 감행하여 또다시 대승을 거둔다. 그 결과 원소보다 열세였던 군세가 단숨에 역전되어 조조가 공세를 취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다.

그 후에도 허유는 장하(漳河)의 물을 끌어들여 원소의 본거지인 기주성을 포위하게 하는 계책을 진언하여 성을 함락하는 데 큰 공을 세운다. 이때 여러 장수를 거느리고 기주성으로 입성하는 조조를 보고 허유는 이렇게 우쭐댄다.

"아만(阿瞞)아, 내가 없었으면 네가 어찌 이 성문으로 들어올 수 있었겠느냐!"
'아만'은 조조의 어렸을 적 이름, 아무리 친구라 해도 그런 상황에서 최고 권력자를 그렇게 부르다니….

그 후에도 허유는 더욱 기고만장해졌고 급기야 무장 허저에게 '너 같이 하찮은 놈이 누구 덕분에 이겼는지 어찌 알겠느냐?'며 이죽거리다가 결국 모욕감을 이기지 못한 허저의 칼에 목이 달아나고 만다.

이 사실을 보고받은 조조는 '그는 내 친구'라며 허저의 경솔한 행동을 꾸짖고는 허유의 장례를 후하게 치러준다. 조조의 속마음은 알 수가 없지만, 여론을 중시하는 조조의 입장에서 보면 큰 공을 세운 옛 친구를 토사구팽(兎死狗烹)한 것처럼 보이기는 싫었을 것이다.

허유는 분명 참모로서 뛰어난 자질을 갖춘 재사였다. 조조로 하여금 원소의 군량창고를 급습하도록 하여 관도전투를 승리로 이끌었고, 장하의 물을 끌어들여 기주성을 함락하는 데도 큰 공을 세운 것을 보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료 무장에게 죽임을 당한 것은 순전히 자신의 오만과 부적절한 처세 때문이었다.

순욱은 일찍이 '허유는 탐욕이 너무 강해서 자신을 다스리지 못하기 때문에, 원소의 참모들이 허유 가족의 범죄를 결코 간과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지적했고 결국 그렇게 되었다. 황제를 참칭했던 원술도 '허유는 욕심이 많고 음탕하며 불순한 사람'이라고 평했던 것을 보면 허유에 대한 세평이 별로 호의적이지는 않다.
최고 권력자의 주변에 있으면서 주제파악이 서투르고 언행마저 경박스러운 것은 치명적인 결함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모사로서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데 결정적인 공을 세운 고향친구라 하더라도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리지 않고 경거망동하거나 함부로 입방정을 떠는 위인을 감싸줄 사람은 어디에도 없기 때문이다.

허유가 여러 장수들 앞에서 조조의 어린 시절의 이름을 부르며 으스댔을 때 조조가 겉으로는 웃었지만 속마음까지 그랬을까? 어쩌면 조조의 역린(逆鱗)을 건드린 그때 이미 허유의 목숨이 다한 것인지도 모른다.

<다음주에 계속>

최용현
밀양 출신
건국대 행정학과 졸업
수필가, 한국문인협회 회원
사단법인 전력전자학회 사무국장
저서
'강남역엔 부나비가 많다', '꿈꾸는 개똥벌레'
'삼국지 인물 108인전', '영화, 에세이를 만나다' 외 다수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757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