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내외뉴스통신] 정상명 기자 = 17일 순천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순천지역 15개 시민사회단체가 가진 '이정현 의정활동 평가서'기자회견장은 팽팽한 긴장감마저 감돌았다.

먼저 포문은 장채열 순천동부지역사회연구소(이하 동사연) 소장이 열었다.

장 소장은 기자회견장에 참석한 선관위 직원들에게 "그동안과 달리 유독 이 의원 공약이행 평가발표에 대해 선관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면서 "더러 압박을 하기도하고 시의회 소회의실을 빌리는 시의원에게까지 전화를 하는 등 의도가 있어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회의원의 공약이행 평가는 메니페스토 운동으로 오히려 권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 의원 공약이행 평가에 대해, 방해, 압박, 선거법 위반 운운 등 방해 목적으로 접근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다"고 각을 세웠다.

이어진 평가는 행·의정모니터연대(5개 단체)와 9개의 순천시민사회단체가 합동(이하 평가단)으로 이 의원 공약을 분석했다.

이중 순천시에 해당하는 9개 공약을 중심으로 이뤄졌으며 그야말로 혹평 일색이었다.

평가단은 "평가는 크게 입법활동, 예산폭탄 실현여부, 기업유치 실적의 검증 등 세 가지 사안에 집중됐으며 비교, 상대, 절대평가 등 세분화했다"고 밝혔다.

평가단이 밝힌 '입법활동'부분은 국회의원 평균에 미치지 못한 '본회의' 출석률 53.25%, '상임위' 출석률 70.27%로 나타났으며, 입법활동 발의는 불과 8건에 가결률은 25%로 분석됐다.

특히 입법발의가 "국회의원 임기가 짧았음을 감안하더라도 19대 국회의원의 평균 발의 49.56건에 비해 매우 낮은 활동성을 보인 것”이라는 주장이다. '예산폭탄'에 대해서는 더욱 가혹한 평가로 사실상 예산폭탄은 없다"고 규정했다.

최근 5년 간 국비보조금 증가추이를 분석한 결과 이 의원 임기동안 두드러지게 증가한 내역이 없이 국가예산 증가와 비슷한 증가율을 보였으며, 오직 국회의원 몫으로 가능한 ‘특별교부금’은 전 통합진보당 김선동 의원 시절보다 적은데다 지난해는 오히려 감소했다.

"기업유치 실적'에 대해서도 평가단은 지난 2014년 8월(이 의원 보궐선거 당선) 이후 "17개소와 MOU를 체결 1천014명의 고용효과를 내다봤으나, 현재 추진 중인 상황은 13개가 추진 중이며 이중 분양계약은 2개소 공장가동은 1개소에 고용인원은 50명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특히 '도시첨단산업단지 선정'에 대해선 "전국적으로 17곳이 선정됐으며, LH공사의 기업환경 맞춤형 택지지구 조성사업"이라며 "제주시의회는 국비지원과 무관하고 기업유치가 아닌 LH집장사 특혜지구 조성사업이라 혹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평가단은 이정현 의원이 선관위에 제출한 10대 공약 중 순천시에 해당하는 9건의 이행도에 대해 △불이행 6건(66.7%) △공약이행 2건(22.2%) △진행중 1건(11.1%)로 평가했다.

평가단은 이의 평가를 위해 지난달 5일 이정현 의원실에 직접 공약이행 평가서를 제출해 줄 것을 요청해 지난달 17일 의원실로 받은 자료를 분석했다.

또한 이 의원실에서 주장하는 공약이행 내용을 이날 기자회견 자료에 평가단의 분석자료와 함께 게재하면서 "이 의원실에서 보내온 자료는 광주·전남을 아우르는 사업을 나열한 바, 이는 전국적으로 산재한 광역권 지역배분사업 또는 공기관의 업무분소로 공약이행의 실체와는 연관성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은 선거시기와 맞물려 민감한 탓에 일부 언론인들로부터 '기자회견 시기의 적절성'문제제기가 있었다.

이에 대해 장채열 동사연 소장은 "공명선거 저해 시각으로 접근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비판적 시각 접근이 시민단체 본연의 역할이며, 과거 시장후보들 상대로 선거시기에 비교평가를 했던 전례가 있다"고 답변했다.


jsm3339@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812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