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방송 화면.
YTN 방송 화면.

 

[내외뉴스통신] 김희정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0.75%p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0.5%p 인상을 뜻하는 '빅스텝'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자이언트 스텝'을 밟은 것은 지난 1994년 이후 28년 만이다. 일각에서는 추가 자이언트 슨텝도 거론된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15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위원회는 연방 기금 금리 목표 범위를 1.5~1.75%까지 인상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초 결정한 기존 목표 범위(0.75~1.0%)에서 0.75%p 오른 것이다. 

FOMC는 "위원회는 최대 고용과 장기 인플레이션 2%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라며 "목표 범위 지속 인상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밝혔다.

FOMC는 "전반적인 경제 활동은 1분기 하락 후 상승했다"라며 "최근 몇 달 일자리는 견조하게 증가했고, 실업률은 여전히 낮은 상태"라며 높은 에너지 가격 등으로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다고 진단했다.

이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막대한 인적·경제적 어려움을 야기하고 있다"라며 "침공과 이에 관련된 사건이 인플레이션에 추가 상방 압력을 초래하고, 세계 경제 활동에 부담을 주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FOMC는 인플레이션을 2%대 목표로 되돌리는 데 강력하게 전념한다"고 했다.

또 "위원회는 통화 정책의 적절한 기조를 평가함에 있어 향후 들어오는 경제 전망 정보의 영향을 계속 주시할 것"이라며 "위원회 목표 달성을 방해할 수 있는 위험이 부상할 경우 통화 정책 기조를 적절히 조정할 준비가 돼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FOCM 결정에 대해 "연준이 40년래 최고치인 인플레이션에 맞서기 위해 올해 수십 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금리를 계속 인상하겠다는 신호를 보냈다"라고 진단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너무 높다"라며 "우리는 인플레이션을 다시 낮추는 데 강력하게 전념한다"라고 했다.
 

ods05055@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8265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