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17일 밤(미국 현지시각 17일 오전) ‘자이트가이스트’ 웹사이트(google.com/zeitgeist)를 통해 공개한 2013년 인기 검색어 순위에 우리나라 관련 단어가 2개나 포함됐다.

이달 초 타계한 ‘넬슨 만델라’가 종합 1위, ‘삼성 갤럭시 S4’ 8위, ‘북한’이 10위로 한국 관련 검색어 2개가 상위 10위 안에 랭크됐다.

순위는 넬슨 만델라 (Nelson Mandela), 폴 워커 (Paul Walker), 아이폰 5s (iPhone 5s), 코리 몬테이스 (Cory Monteith), 할렘 셰이크 (Harlem Shake), 보스턴 마라톤 (Boston Marathon), 로열 베이비 (Royal Baby), 삼성 갤럭시 S4 (Samsung Galaxy S4), 플레이스테이션 4 (PlayStation 4), 북한 (North Korea) 등이다.

종합 1위는 지난 5일 95세의 나이로 타계한 화합과 인권의 상징 넬슨 만델라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이 차지해 전 세계인의 뜨거운 추모 열기를 그대로 반영했다.

11월 갑작스러운 사고로 사망한 미국 유명 배우 폴 워커와 7월에 호텔에서 숨진 채 발견된 캐나다 출신 배우 코리 몬테이스도 각각 2위와 4위에 이름을 올려 고인에 대한 안타까움이 검색에 반영됐다.

IT기기 중에서는 애플 아이폰 5s와 삼성 갤럭시 S4가 각각 3위와 8위를 차지해, iOS와 안드로이드 진영의 대표상품이 하나씩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출시 하루 만에 100만대 이상 판매되는 기록을 세운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4도 9위에 올랐다.

5위는 한 유튜브 코미디 채널 운영자가 올린 동영상을 시초로, 전 세계적 패러디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제2의 강남스타일로 주목받은 ‘할렘 셰이크’가 차지했다. 할렘 셰이크는 일행 중 한 명이 미국 DJ 바우어의 할렘 셰이크라는 음악에 맞춰 단순한 춤을 반복해서 추다가 15초를 기점으로 등장인물이 다 같이 막춤을 추는 것이 특징이다.

이어 폭탄테러로 3명의 사망자와 수백 명의 부상자를 낸 보스턴 마라톤이 6위, 지난 7월 영국 윌리엄 왕세손과 케이트 미들턴 빈 부부 사이에서 태어난 로열 베이비 조지 왕자가 7위에 올랐다. 한편, 10위는 ‘북한’이 차지해 장성택 처형 등 북한 정세변화에 대한 전 세계인의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본사특약=중국 관영 신화사]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89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