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가 26일 서울시 강서구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터미널 3층에서 전국공항 전면 운항 재개를 축하하는 행사를 진행해 윤창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오른쪽 네번째)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공항공사 제공)
한국공항공사가 26일 서울시 강서구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터미널 3층에서 전국공항 전면 운항 재개를 축하하는 행사를 진행해 윤창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오른쪽 네번째)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공항공사 제공)

[내외뉴스통신] 노준영 기자

전국 모든 국제공항에서 해외로 가는 하늘길이 2년 5개월여 만에 다시 열렸다.

한국공항공사는 26일 청주와 베트남 달랏을 오가는 국제노선이 다시 열리면서 2020년 2월 이후 약 2년 5개월 만에 7개 지방국제공항이 국제선을 동시에 운항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전국국제공항의 국제노선 전면 재개를 축하하기 위해 ‘공항, 새로운 시작! 플라이 어게인’이라는 주제로 공항 종사자들이 국제선 전면 재개를 축하하고 힘찬 재도약을 다짐하는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5월부터 대구와 김해공항을 시작으로 6월 김포·제주·양양, 7월 무안, 청주공항까지 국제선 하늘길을 다시 열었다.

대구와 김해공항이 각각 지난 5월 28일 베트남 다낭 노선과 같은 달 31일 일본 후쿠오카 노선의 운행을 시작했다.

제주공항은 지난달 2일부터 태국 방콕의 국제선 운항을 재개했다. 양양공항도 지난달 24일부터 필리핀 클라크 노선을 주 2회 운항 중이며 무안공항도 같은 달 14일부터 베트남 나트랑 노선 운항을 시작했다.

한·일 두 나라 수도 관문 공항인 김포-하네다공항을 연결하는 항공노선은 지난달 29일부터 주 8회로 운행을 시작했고 다음 달 1일부터는 주 28회로 운행 횟수가 늘어난다.

이에 따라 코로나19로 국제선 항공기 운항이 중단됐던 김포·김해·제주·청주·대구·무안·양양국제공항을 통해 총 9개국 22개 도시 33개 노선의 운항이 단계적으로 재개된다.

한편 한국공항공사는 국제노선 재개를 위해 그동안 일본·대만·싱가포르·베트남 등 주요 국가의 해외공항 최고경영자(CEO) 간담회, 항공사·여행업계 대표자 간담회, 아시아노선개발회의, 외항사 면담을 통해 국제선 조속 재개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국제선이 본격 복원되는 하반기에는 세계노선개발회의에서 주요 외항사 1대1 면담을 통해 중·장거리 국제노선 복원과 신규 개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해외공항·국적사·여행업계와 공동으로 노선 활성화 프로모션을 시행하는 등 국제 항공수요 정상화를 위해 힘쓸 예정이다.

 

o2h2onaclme@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9194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