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타르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모스크바를 방문한 빅토르 야누코비치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뒤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천연가스 공급가를 크게 인하하고 우크라이나 국채 매입 방식으로 대규모 경제 지원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먼저 "국제 경제 위기의 여파에 따른 우크라이나 시장의 어려움을 고려해 (러시아 국영가스회사) '가스프롬'과 (우크라이나 국영에너지회사) '나프토가스'가 러시아 천연가스의 우크라이나 공급가를 1천 ㎥당 268.5달러로 낮추는 협정에 서명했다"고 소개했다.

양국 에너지 기업은 지난 2009년 체결한 10년 장기 가스 공급 계약서에 보충 협정을 서명해 추가하는 방식으로 가스 공급가 인하에 합의했다. 올해 우크라이나의 러시아산 가스 평균 수입가는 1천㎥ 당 404 달러였다.

러시아가 1천㎥당 130 달러 이상을 깎아주는 대할인 결정을 내린 것이다. 인하된 가스 가격은 내년 1월 1일부터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는 그동안 가스 공급가 인하에 대한 우크라이나 측의 요구에 줄곧 거부 입장을 밝혀왔다.

이 같은 할인 조치와 관련 푸틴 대통령은 "한시적 조치이며 장기적 합의가 다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부총리 유리 보이코는 이 할인 가격이 2019년 본계약 종료 때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어 우크라이나에 대한 간접 투자 방식의 경제 지원 결정도 발표했다. 그는 "세계 금융 및 경제 위기와 상당정도 연계된 우크라이나의 경제난을 고려해 러시아 정부가 국가복지펀드(국부펀드의 일종) 기금 150억 달러를 우크라이나 국채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고 소개했다.

안톤 실루아노프 러시아 재무장관은 "우크라이나가 유로 표시 국채를 발행하고 러시아가 국가복지펀드 기금을 이 채권에 투자할 것"이라며 "일부는 올해 중에 일부는 내년 중에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루아노프 장관은 당장 이번 주말까지 30억 달러 상당의 2년 만기 우크라이나 국채를 매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로써 우크라이나는 EU와의 협력 협정 체결 조건으로 요구했던 경제 지원을 러시아로부터 먼저 받게 됐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의 지원은 연금이나 보조금, 월급 등을 인상하거나 낮추거나 동결하는 등의 어떤 조건과도 연계된 것이 아니다"며 경제 지원에 아무런 조건도 붙지 않았음을 강조했다.

[본사특약=중국 관영 신화사]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95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