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에 '물가책임관' 정해 직접 점검·관리 강화
물가상승이 지방 공공요금 인상으로 이어지지 않게 관리

2022 추석 차례상 예상비용(출처 : SBS 유튜브 화면 캡처)
2022 추석 차례상 예상비용(출처 : SBS 유튜브 화면 캡처)

[내외뉴스통신] 김희선 기자

3년만에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폐지돼 온 가족이 인원 제한 없이 모일 수 있지만 가파른 물가 상승으로 인한 물가 관리를 위해 행정안전부는 오늘(18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3주간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추석 명절 특별대책기간'을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행안부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월대비 6.3% 상승해 23년 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주요 식재료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추석 물가 안정을 위해 지난 11일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고, 특별기간대책은 이와 연계해 진행된다. 

오늘 오후 2시부터 시·도 물가담당 국장회의를 통해 시·도별 물가 대응 상황 및 대책을 점검하고, 특별대책 기간 동안 추석 물가 안정 관리에 전력을 다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에 행안부는 특별대책 기간 동안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각 지자체 별 합동점검반을 구성한다.

또, 각 시·도 국·과장으로 구성된 ‘물가책임관’을 정해 관할 지역의 물가동향을 직접 점검하는 등 관리를 강화한다. 이에 따라 행안부도 오는 29일부터 추석(다음달 10일) 전까지 국장급으로 편성된 지역책임관을 전 시·도에 파견해 추석 물가 관리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합동점검단은 추석 20대 성수품 위주로 가격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가격·원산지 표시 이행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20대 성수품은배추, 무, 사과, 배, 양파, 마늘, 감자,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밤, 대추, 잣, 오징어, 고등어, 명태, 갈치, 조기, 마른멸치 등이다.

한편, 행안부는 하반기 지방공공요금이 생활물가 인상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지자체와 공동으로 관리한다. 상·하수도 요금과 쓰레기봉투 가격, 시내버스 요금, 택시비 등 지방공공 요금이 동결되도록 지자체에 적극 요청할 방침이다.

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를 위해 착한가격업소 이용 온·오프라인 홍보를 강화하고, 자율적 물가안정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자체, 소비자단체 등과 지속 협업한다.

최병관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우리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국민들이 가족들과 편안하고 따뜻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업해 현장 위주로 물가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gmltjs36987@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9665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