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흥두 기자 = 4·13 총선에서 전국 단위 국회의원 선거로는 처음으로 8∼9일 사전투표제가 도입된다.

사전투표제는 별도의 부재자 신고를 하지 않아도 주소와 관계없이 신분증만 있으면 선거일 직전 금·토요일에 전국의 모든 읍·면·동사무소에서 투표할 수 있는 제도다.

투표일이 총 3일로 늘어나는 효과가 있는데다 평일이 아닌 휴일에도 투표할 수 있고 출장 또는 여행 중이면 집 근처가 아닌 전국 어디든 가까운 투표소를 찾아 투표할 수 있어 유권자로선 한층 편리해진 측면이 있다.

이번 총선에서 처음 시행되는 사전투표가 전체 투표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여야의 판세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는 초미의 관심사다.

선거 전문가들 사이에는 사전투표제가 20~30대의 투표율을 높일 수 있다는 조심스런 분석을 내놓고 있다.

그렇다면 세대별 특성상 정부·여당에 대한 심판 기류가 높아 야권에 더 유리한 국면이 전개될 수도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 사전투표 제도를 유별나게 홍보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과거에는 투표율 상승으로 수혜를 기대하는 야권의 당 지도부가 상징적인 차원에서 사전투표에 참여하기도 했다.

하지만 변수가 생겼다. 총선이 불과 6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여야 정당들이 예측하는 판세가 너무 달라 유권자들도 헷갈리고 있다.

선거 예측이 힘든 이유는 이른바 부동층(swing voter) 비중이 과거보다 높아진 데 있다. 정치권에선 '집토끼(지지층)', '산토끼(상대당 지지층)'에 빗대 '들토끼'에 비유한다. 이들이 투표에 참여하는 순간 승부를 뒤집는 결정적 변수가 될 수 있다.

보통 선거일이 가까워지면 지지 정당을 확정하면서 부동층이 줄어들지만 이번 선거에선 오히려 비중이 늘어나면서 결과 예측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번 선거는 판세를 가를 대형 이슈가 없다. 새누리당은 야당 심판론, 더불어민주당은 정권 심판론, 국민의당은 거대정당 심판론을 꺼내들면서 뒤죽박죽이 된 양상이다.

3당 모두 강점을 내세우기보다 상대당의 약점만 부각시키고 있다. 무엇보다 19대 국회가 역대 최악의 국회가 된 책임이 여야 모두에게 있기 때문에 유권자들도 선뜻 한쪽 손을 들어주기가 어렵다.

막판 공천 파동도 정치 혐오를 불러일으켰다. 여기에 야권분열로 어느 정당을 지지해야 할지 정하지 못한 야권 지지자들 때문에 부동층이 늘었다.

야당이 막판 선거전으로 2030세대의 투표율을 끌어올리지 못할 경우 여당에 유리한 국면이 만들어질 것이라는 전망은 분명하다.

고령유권자 증가로 여당에게 유리한 측면, 사전투표제로 젊은 층의 투표율이 높아질 수 있다는 변수 등이 모두 전체적인 판세에 영향을 주게 된다.

부동층의 증가로 투표율이 떨어질 수 있다. 하지만 여야의 정치 공학적 득실을 떠나 민주 시민의 신성한 권리인 한 표를 정확하게 행사는 하는 것은 혼돈의 정치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는 방향타가 될 것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khd@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982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