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정진석 첫 비대위 회의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첫 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유튜브 캡처)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첫 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유튜브 캡처)

[내외뉴스통신] 노준영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더불어민주당에 여야 중진 협의체 구성과 북한 핵 무력 법제화에 대한 공동결의문을 채택하자고 제안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첫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정기국회 국감과 639조 원 예산심의에서 우리는 집권여당의 책임을 다하겠다"면서 "국민 앞에 겸손된 마음으로 오는 19일 새로 선출될 새 원내대표와 함께 이번 국회가 민생 경제에 집중할 수 있게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야가 북한의 핵 무력 법제화에 관한 공동결의문을 채택할 것을 공식 제안한다. 초유의 안보 위기에 여야가 초당적으로 대처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김정은 정권이 핵 보유를 법제화, 우리와 미국이 북한에 줄기차게 요구한 CVID(불가역적이고 검증 가능한 핵 폐기)를 조롱했다"며 "2017년 김정은이 판문점 도보다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약속했다는 핵포기는 새빨간 거짓말이라는 게 명확해졌다"라고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소모적인 정쟁에서 민생 현안을 분리해야 한다"라며 "김진표 국회의장이 8월 윤석열 대통령과 회동에서 제안한 여야 중진 협의체를 이번 정기국회에 본격 가동할 것을 제안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당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면서 "야당과 함께 민생 협치 국회를 만들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미국과 한국, 일본 등 김정은 체제에 적대적인 국가를 향해 선제적으로 핵 공격을 감행할 수 있다는 새 ‘핵 독트린(교리)’을 법제화했다. 특히 북한은 “(상대) 핵 무기 공격이 임박한 경우” 등 핵 무력 사용 조건 5가지를 법에 명시해 핵 사용 문턱을 크게 낮추면서 전술핵 등의 개발 의지는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한편 이날 오전 정 위원장을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는 국립서울현충원 참배로 첫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정 위원장은 방명록에 '견리사의 견위수명(見利思義 見危授命)'의 8자의 한자를 썼다. 이는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 척살 후 옥중에서 쓴 논어 글귀로 '사적 이득을 보면 의리를 생각하고 국가가 위태로운 상황에서 목숨 바칠 각오를 한다'는 뜻이다.

 

o2h2onaclme@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263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