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내외뉴스통신] 노준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와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를 임명했다.

윤 대통령은 16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 총장과 한 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정부 구성이 늦어진다는 많은 지적이 있다”며 “오늘 이원석·한기정 후보자에게 임명장을 수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사청문 과정에서 국민들이 이분들의 자질과 역량에 대해 판단하셨을 거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후 윤 대통령은 집무실로 올라가 이·한 후보자 임명안을 재가했다.

이·한 후보자는 각각 지난 2일과 5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마쳤으나 더불어민주당이 청문보고서 채택에 응하지 않았다. 이·한 후보자 청문보고서 1차 송부 시한이 지난 13일로 만료되자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까지 보고서를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지난 14일 요청했다. 그런데도 민주당이 보고서 채택에 응하지 않고 재송부 시한을 넘기자 임명한 것이다.

인사청문회법에 규정된 청문보고서 1차 송부 시한은 인사청문요청안이 국회에 제출된 날로부터 20일이고 2차 시한은 10일 이내에서 대통령이 정할 수 있다. 국회가 2차 기한 내에 보고서를 보내지 않으면 대통령은 그다음 날부터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다.

대통령실은 앞서 법정 기한을 어기며 채택을 거부하는 건 '국정 발목잡기'로 비칠 우려가 있다며 야당을 비판하기도 했다. 여당인 국민의힘도 심각한 결격 사유가 없는데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는 건, 국정 발목잡기라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은 인사 참사에도 반성 없이 '불통 폭주'를 이어가겠다는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한 후보자가 임명되면서 윤석열 정부 들어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고위 공직자는 13명이 됐다.
 

o2h2onaclme@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322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