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임·순·남 지역위원회···공공의대 설립 추진 약속 이행하라!
-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법안의 연내 통과를 위한 심사·의결 조속히 시행하라!
- 동서화합과 지리산권 의료취약지역 주민의 의료보장하라!

남원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 촉구 기자회견.(중앙: 박희승 위원장/사진=고영재 기자)
남원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 촉구 기자회견.(중앙: 박희승 위원장/사진=고영재 기자)

[전북=내외뉴스통신] 고영재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도의원들과 시민단체들이 남원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19일 전북도당 임·순·남 지역위원회는 도의회 기자회견실에서 지난 2021년 12월 국민의힘 새시대준비위원회가 남원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 처리 약속과 전북지역의 공공의료서비스 확충이라는 국가적 중요사안에 대해 실천에 옮기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2018년 4월 11일 국립 공공의대를 남원에 설립하기로 결정하면서 임실·순창·남원 등 지역민에게 희망을 주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국회 법안소위도 통과시키지 못하고 있다.

반면, 2017년에 논의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는 2022년 일사천리로 전남 나주시에 개교가 되었고, 이를 바라보는 남원 시민은 정부의 지역차별에 끓어오르는 분노가 커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중차대한 국가적 위기가 여전히 진행되어 국민의 생존과 건강이 위협받고 있어, 공공의대 설립은 남원지역의 협소한 차원이 아닌 공공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범국가적 사안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국회는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공의대 설립은 감염병 뿐만 아니라 중증외상 치료 및 산부인과 분만 인프라 구축 등 대국민 공공의료서비스를 확충하고 의료취약지역의 의료 여건을 강화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국가적 중요 사안이다.

이와관련, 남원시는 정부와 정치권이 올해 안에 반드시 공공의대 남원 설립을 약속했기에 지난 2018년부터 대규모 공공의대 부지 50% 이상을 매입하는 등, 조성을 위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한편, 공공의대 설립 법률안은 지금 국회 보건복지위 상임위에 계류 중이다. 이 법률안은 '지난 2018년 청와대와 정부, 민주당이 합의하고, 20대 국회에서 발의되었으나 폐기되었으며, 21대 국회에는 김성주, 이용호 의원이 다시 폐기된 법률안을 살려 발의했다.

multi7979@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0384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